개인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만들기 – 사업가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이유

2024-08-13

.

328

개인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만들기의 중요성

이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는 단순히 디자이너나 개발자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오늘날 사업을 하는 누구나 고유의 가치와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사업을 하더라도 누구나 마케터, 작가, 블로거, 팟캐스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개인의 성과와 가치를 보여주는 개인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만들기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개인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란

개인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는 자신의 가치와 아이덴티티를 보여주고, 전문성과 신뢰를 드러내기 가장 좋은 수단입니다.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원하거나 원치 않든 간에 우리는 계속 온라인 세상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즉, 온라인상에서 나의 존재감을 확실하게 드러내는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전문가인 한 사람은 자신의 성공적인 캠페인 사례를 포트폴리오에 담아 고객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작가나 블로거는 자신의 글을 통해 독자들과 소통하고, 자신의 스타일을 확립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포트폴리오 사이트, 개발자나 디자이너만 필요할까?

과거에는 포트폴리오 사이트가 주로 개발이나 디자인 분야에 국한되었습니다. 그때의 포트폴리오는 나의 경험과 노하우를 잘 정리한 작업물을 보여줘 고객의 선택을 이끄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세상이 변하면서 포트폴리오는 나의 실력과 노하우를 간접적으로 드러냄과 동시에 고객 입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변호사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을 생각해보세요. 모든 법률을 다루는 변호사와 이혼이나 상간 소송을 전문으로 하는 변호사는 천차만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성을 포트폴리오를 통해 명확히 표현함으로써, 고객은 자신의 필요에 맞는 변호사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강조하는 포트폴리오는 고객의 신뢰를 얻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제작 도구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는 도구는 정말 다양합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노션이라는 툴이 있습니다. 노션을 통해서 나의 스토리, 일하는 신념을 보여주고, 그다음에는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해서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는 작업물을 기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홈페이지 제작 툴인 워드프레스 아임웹에 비해서 직관적이지만, 디자인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아임웹입니다. 아임웹은 드래그앤 드롭 방식을 채택하고, 이미 사용하기 쉬운 설명서가 있어서 개인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제작할 경우 이보다 가장 좋은 툴은 없습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템플릿을 활용하면 디자인 적인 고민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워드프레스입니다. 워드프레스는 CMS 기반으로 제작하는 홈페이지 제작 도구로써, 아임웹과 다른 점은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잘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서 커스텀 포스트 타입과 커스텀 필드를 만들어서 포트폴리오에 들어가야 하는 필수 데이터 값을 세팅할 수 있고, 또한 필터링 플러그인의 도움으로 원하는 아카이브나 카테고리 페이지를 무궁무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진입 장벽은 노션, 아임웹 다음으로 높은 편이지만, 원리만 알면 이보다 포트폴리오 만들기 좋은 툴은 지구상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제작시 고려사항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제작시 고려할 사항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웹핏은 다음의 4가지 요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명확한 프로젝트 소개
  • 높은 시각적 퀄리티
  •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 사용자 경험 최적화

명확한 프로젝트 소개

포트폴리오 사이트의 핵심은 나의 실력을 간접적으로 입증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프로젝트에 대해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자신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를 했다면 어떤 프로젝트를 했는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그리고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등을 상세히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시각적 퀄리티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처럼, 작업물도 매력적으로 꾸미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시각적 퀄리티가 높은 콘텐츠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합니다.  화질이 좋은 이미지를 사용하고, 이미지 나열보다는 도중에 시선을 사로잡는 영상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동일한 레이아웃을 가지고 반복하여 리듬감과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나의 아이덴티티와 가치를 간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포트폴리오는 웹사이트는 한 번 구축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의 살아있는 문서처럼 게속 업데이트가 되어야 합니다. 최신 작업물 반영 뿐만 아니라 고객의 선호도에 맞는 작업물을 업데이트도 중요합니다.

특히 포트폴리오 개수가 많아지면 리스트를 관리가 중요하므로, 홈페이지 관리가 편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사용자 경험 최적화

포트폴리오는 단순히 나 이런 저런 작업들을 많이 했다고 보여주는 것에 그처서는 안됩니다. 그이상을 넘어서 고객이 원하는 작업물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줘야합니다. 따라서 포트폴리오 리스트를 단순히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 위주로 필터링하여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 장르나 제작 년도, 견적 별로 리스트를 조회할 수 있는 필터링 기능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만들기, 선택이 아닌 필수

오늘날은 경쟁이 치열하면서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상황입니다. 이럴 때 사업을 하든 하지 않든간에 개인 온라인 포트폴리오 홈페이지 만들기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여겨집니다. 그래서 미약해도 좋으니 지금이라도 시작해서 먼저 자리를 잡아서 내 비즈니스를 제대로 소개하세요.

고객의 눈길을 끄는 맞춤 홈페이지

나만의 고유 스타일과 메시지를 보여주세요.

작성자 : 웹핏 CEO 한상문
나만의 홈페이지 제작 컨셉으로 워드프레스 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을 하고 있으며 강의 플랫폼 / 매거진 / 렌탈 쇼핑몰 / 플랫폼 /
다국어 홈페이지 / 펀딩 사이트/ 예약 사이트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런칭 경험 보유
현재는 브런치에서 <노션처럼 체계적으로 익히는 워드프레스> 작가 활동 진행중
연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