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유저의 방문을 이끄는 블로그 포스팅 템플릿

2023-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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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포스팅은 21세기에 존재하는 가장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도구입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만 작성하면 더 많은 방문자를 이끌 수 있고, 이는 더 많은 매출 증대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이 글을 쓸 때 이구동성으로 하는 고민이 글의 흐름 잡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블로그 포스팅 템플릿을 살펴보면서 여러분의 글쓰기 흐름을 체계화시켜보는 건 어떨까요?

블로그 포스팅 템플릿이 필요한 이유

사실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고민은 오직 하나, 선택한 주제를 가지고 어떻게 풀어가는지 입니다. 흐름을 잡지 않고 그냥 떠오르는 생각들만 가지고 계속 글을 쓰다 보면 나중에 다시 볼 때 스스로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내가 이 문장을 왜 썼지? 에 대해서 스스로 이유를 찾을 수 없다면 글쓰기는 점점 정체되면서 나중에는 그냥 답이 보이지 않으니 결국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글쓰기는 나의 독특한 주장을 표현하는 것으로써, 굉장히 창의적인 행동이면서 인간으로서 누릴 수 있는 유일한 권리입니다. 문제는 내 글이 이리 튈지 저리 튈 지 몰라서 좋은 주제로 글을 작성한다고 해도 매듭을 못 짓는다는 겁니다.

따라서 이렇게 풀리지 않는 뫼비우스의 띠라는 상황에 봉착한다면, 떠오르는 생각을 잠시 누르면서 특정 패턴을 하나씩 익히면서 배우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름 세계적으로 공신력을 갖춘 백링코에서 입증한 글쓰기 패턴을 알아보면서 지금 당장 익힐 수 있는 글쓰기 패턴을 익혀보고, 나아가 나만의 글쓰기 스타일을 창조해봤으면 합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블로그 포스팅 템플릿 종류 6가지

리스트

리스트는 가장 간단한 포스팅 방법입니다. 독자가 겪고 있는 문제를 설명하면서 그럴 때 급하게 생각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보면서 즉각 실행을 시킬 수 있습니다.

글이 후에 설명한 노하우 공개보다는 글이 병렬적으로 흐르기 때문에 독자입장에서는 작성자가 설명하는 방법들만 알면 되니까 정보를 소화하는 부담감이 많이 감소합니다.

사례 연구 케이스

사례 연구는 나의 연구 주제에 대해서 발표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독창적인 글 즉 유니크한 콘텐츠를 좋게 보는 플랫폼이기에 내가 이루었던 결과나 경험에 대해서 설명하는 콘텐츠를 좋아합니다.

게다가 기존에 사용하는 EAT 알고리즘에다가 경험인 E가 추가되는 EEAT 알고리즘이 채택되면서 사례 연구 콘텐츠는 그 사람 고유의 영역이기 때문에 구글이 굉장히 좋아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 콘텐츠는 개인의 경험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독자 입장에서도 글을 쓰는 이에게 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쓴이가 일으킨 성과나 실패에 대해서 깊은 공감도 할 수 있습니다.

작은 성과라도 좋으니 내 경험을 하나씩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감정 이입

이 글을 읽는 여러분에게 질문 하나 던져보겠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떤 해결책이 가장 듣기 좋을까요? 내가 경험해본 영역을 먼저 짚는 사람의 말을 가장 듣기 좋다고 느끼지 않을까요?

너 감기 걸렸어? 그러면 비타민C먹어 나도 목이 칼칼해서 감기 기운 있을 때 비타민C먹으니까 감기가 싹 나았어 하고 이런 방식으로 제안하는 사람의 말을 거부하기는 쉽지는 않을 겁니다.

내 맞습니다. 이는 제목을 쓸 때도 마찬가지 라고 봅니다. 독자가 현재 어떤 상황에 부닥쳐 있는지를 짚어주고, 그때 벌어진 상황에서 해야할 일을 알려주는 것 만큼 더 와닿는 해결책은 없습니다.

초보자 가이드

초보자 가이드는 해당 주제에 대해서 정말 관심이 있고, 궁금한 사람들에게 단계별로 따라할 수 있는 방법을 나열한 포스팅 전략입니다.

가장 잘 짜여진 가이드를 보면 독자 입장에서 이렇게 잘 정리된 콘텐츠를 보면서 고마움을 느낌과 동시에 무엇부터 먼저 해야 하는지 알기 때문에 고민이 많이 줄어듭니다.

한편 초보자 가이드는 다른 포스팅에 비해서 독자에게 단계별로 알려줘야 하므로 글이 대체로 긴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처음부터 완성을 목표로 하기 보다는 하면서 완성을 하는 방식으로 발행하는 것이 좋으며, 도중에 독자가 흥미가 있을 것 같은 주제는 내부 링크나 외부 링크를 걸어서 해당 주제로도 독자가 이동할 수 있게 링크 빌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하우 공개

방법을 알려주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면서 효율적인 블로그 포스팅 전략입니다. 여러분 중 누구나 주변 친구나 지인의 고민을 들어보고 해결해본 경험이 한 번쯤은 다들 있을 겁니다.

그들이 느끼는 고민에 대해서 마치 그들의 입장처럼 들어주고, 이후 그들이 문제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합니다. 도중에 그들 처지에서 궁금할 것 같은 내용을 추려서 답변합니다.

이런 방식의 콘텐츠를 읽는 독자로서는 이런 기대를 합니다. 아 나도 이대로 따라하면 이런 성과를 거둘 수 있겠구나 하고 말입니다.

진실 알려주기

진실 폭로하기는 독자가 가지고 있던 오해를 풀면서 가장 이목을 집중 시키는 전략입니다.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 콘텐츠가 가장 이목을 확 잡아당기는 이유는 그동안 독자가 믿었던 어떤 생각이 틀렸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독자로서는 왜 그런지 알고 싶고, 그 이후 내가 선택할 해결책이 있는가를 알고 싶어집니다.

즉 독자에게 위험하다는 것을 인지함과 동시에 왜 그런지 생각하면서 호기심을 증폭시키게 되고, 나중에 여러분이 제시하는 해결책을 보면서 만족하게 됩니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고민 해결

위와 같은 구조로 콘텐츠를 구조적으로 작성하면 사실 어떤 글이든 더 작성하기 쉬울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AI를 잘 다루거나 상위 노출된 콘텐츠를 보면서 벤치마킹을 하는 순간부터 글의 완성도는 점점 높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바로 글을 읽는 독자를 위한 마음입니다. 여러분의 글을 읽는 독자는 어떤 문제나 고민을 해결하고 싶었기에 관련 글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살펴본 블로그 템플릿을 토대로 글을 쓰는 패턴을 익히면서 한 편으로는 독자에게 어떤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것인지에 대해서 끊임없는 생각과 고민을 하면서 콘텐츠를 작성해야 합니다.

독자를 지속해서 만족하는 콘텐츠를 작성하고 나면 결국 해당 블로그는 더 가치가 있는 주제를 제공하는 것으로 독자와 구글이 인식하게 될 것이고, 나아가 더 많은 유저가 방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눈길을 끄는 퍼스널 브랜딩 홈페이지

작성자 : 웹핏 CEO 한상문
나만의 퍼스널 홈페이지 제작 컨셉으로 워드프레스 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을 하고 있으며 강의 플랫폼 / 매거진 / 렌탈 쇼핑몰 / 플랫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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