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견적서란 무엇일까요? 홈페이지 견적서 작성 항목과 주의사항

2024-07-02

조회수 : 50

홈페이지 제작 견적서 작성은 웹사이트 구축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입니다.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개발 범위 선정, 비용 측정을 하게 되고, 이를 근거로 하여 고객과 개발사간의 원만한 합의를 통해서 프로젝트 진행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상호간의 불신을 방지하면서 원하는 결과물을 받기 위해서는 되도록 꼼꼼히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홈페이지 제작 견적서란?

홈페이지 제작 견적서란 웹사이트 제작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비용과 범위를 구체적으로 명시한 문서입니다. 제작하는 홈페이지의 기획, 개발 시 필요한 기능 구현, 디자인, 유지 보수, 콘텐츠 관련 사항 등의 모든 전반적인 요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추가로 고객이 요청하는 애니메이션 효과랑 웹로그 분석 도구 설치 아니면 seo 최적화 작업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견적서 작성이 중요한 이유

  • 투명한 견적
  • 정확한 개발 범위 산정
  • 계약서 작성 시 근거 문서 활용

홈페이지 제작 견적서는 고객과 개발사간의 정확한 이해와 합의를 도출하고, 이에 따라서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핵심 증명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비용을 서로 공유해서 고객 입장에서는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요. 개발 범위가 명확하기 때문에 추후 나중에 서로 간에 발생할 수 있는 오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계약서 작성 시 근거 문서로 활용되기 때문에 이 문서를 근거로 업체가 계약을 잘 준수하는지 아닌지를 확인이 필요합니다.

견적서 작성 전 주의사항

그렇다면 홈페이지 제작 견적서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 정확한 요구사항 전달
  • 비용 구성 항목 꼼꼼히 기재
  • 업체의 포트폴리오 확인
  • 견적서 항목과 홈페이지 기획서 교차 비교

이와 같은 사항들을 주의하여 견적서를 작성하면 개발자와 고객이 서로 신뢰할 수 있으면서 성공적으로 홈페이지 제작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요구사항은 명확히 정의해야 하고요. 많은 내용을 넣기 보다 핵심만 넣어야 합니다. 비용 구성 항목은 각 세부사항 별로 잘 정리해서 쉽게 이해되야 합니다. 여러 업체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해서 좋은 업체를 골라야 합니다. 기획서랑 교차 비교를 해서 기획서의 내용이 누락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제작 견적 문서 작성 항목

다음으로 홈페이지 제작 견적서 작성할 때 구제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항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부 메뉴 페이지

먼저 메인 페이지를 제외하고, 홈페이지에 넣어야 하는 세부 페이지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세부 페이지 하나당 제작 단가를 매기기는 하지만, 만약에 워드프레스의 글이나 상품 페이지처럼 반복되는 경우에는 그 템플릿을 디자인하는 비용을 측정합니다.

기능 구현

기능 구현은 제작하는 홈페이지 종류나 현재 나와 있는 기능만 해도 게시판, 회원관리, 회원 가입, 소셜 로그인, 결제 시스템 연동, 예약 기능 활성화 등으로 다양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정확한 견적을 위해서 필요한 기능을 명시해야 합니다. 특히 기능을 작성할 때 레퍼런스 사이트를 명시하거나 아니면 실제 구현되는 기능을 녹화한 영상이나 캡처본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자인 작업

다음은 디자인 작업입니다. 홈페이지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반응형 웹사이트 디자인이나 직접 이미지 제작 유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반응형 디자인 같은 경우는 일반적으로 미디어 쿼리 코드 쓰면 잘 반영은 되기 때문에 제작 비용에 포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디자인한 이미지 업로드는 고객이 제공하지는 못하지만,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서 필요한 이미지를 직접 가공해서 업로드를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일러스트나 포토샵을 통해서 가공하는데, 이럴 때 일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 작업 비용을 최소화하고 싶다면, 먼저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하는 이미지를 최대한 많이 준비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스팅 및 도메인 작업

호스팅 및 도메인은 홈페이지 제작 시 기초 공사의 영역에 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업체마다 호스팅 및 도메인을 직접 개발 견적에 내는지 아니면 고객이 준비하게 하는 식으로 별도로 견적을 매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에 별도로 고객이 준비해야 하는 경우라면 도메인은 직접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호스팅 같은 경우는 제작하는 홈페이지의 타입에 따라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업체의 추천을 받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지보수 비용

유지 보수 비용은 제작한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매달 지출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일종의 관리비라고 보면 되는데요. 일부 업체는 호스팅 비용 포함해서 받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 업체는 유지 보수 비용을 건당으로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웹핏 같은 경우는 유지 보수 비용을 발생하는 건당 받고 있습니다. 제가 고객이라 해도 유지보수 명목으로 호스팅 포함해서 매달 5만 원씩 빠진다고 하면, 뭔가 손해를 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그래서 유지 보수 비용은 발생하는 건당 받고 있습니다.

그래도 안 풀린다면, 업체에게 받아보세요.

여러분이 의뢰하는 홈페이지는 온라인 상황에서 나의 잠재 고객이 들어오게 하는 창구이자 첫인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견적서 작성만큼은 절대 소홀히해서는 안됩니다.

사실 견적서는 보통 홈페이지 제작 업체가 작성해서 고객에게 건네는 편입니다. 그래도 견적서 작성 메커니즘을 알고, 어떤 항목들이 필요한 지 사전에 잘 학습이 되면, 그만큼 업체에게 휘둘리지 않을 것 같아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래도 의문이 생기고, 답답하시다면 제작을 하는 업체에게 의뢰해서 견적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고객의 눈길을 끄는 퍼스널 브랜딩 홈페이지

작성자 : 웹핏 CEO 한상문
나만의 퍼스널 홈페이지 제작 컨셉으로 워드프레스 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을 하고 있으며 강의 플랫폼 / 매거진 / 렌탈 쇼핑몰 / 플랫폼 /
다국어 홈페이지 / 펀딩 사이트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런칭 경험 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