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 없는 홈페이지 리뉴얼 고려 사항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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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는 단지 필요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합니다. 또한 나의 오프라인 모습을 24시간 동안 나 대신 온라인에서 보여주는 브로슈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홈페이지 리뉴얼 시, 단지 필요이상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뉴얼 목적 상기, 브랜드 이미지 혹은 사용자 경험 향상, 이전 사이트 데이터 연동 체크, 검색엔진 최적화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염두에 두고 리뉴얼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홈페이지 제작 과 리뉴얼의 차이
먼저 홈페이지 제작과 리뉴얼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은 말그래도 새롭게 도메인, 호스팅을 구축해서 사이트를 끝까지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디자인과 기능을 설계해야 하며,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기획이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스타트업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처음으로 웹사이트를 만드는 경우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홈페이지 리뉴얼은 기존에 운영하는 사이트를 개선하여 다시 제작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때 기존 사이트의 콘텐츠와 스타일을 살려서 제작할 수도 있고요. 아니면 필요에 따라서 완전히 새로운 형태로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리뉴얼 상황 판단
그렇다면 홈페이지 리뉴얼이라면, 무조건 웹사이트 리뉴얼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꼭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리뉴얼의 필요성과 범위에 따라 사이트를 새로 만들어야 할지, 아니면 기존 사이트를 살리면서 진행해야 할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홈페이지 리뉴얼 시 고려할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기존 콘텐츠와 구조를 어느 정도 살릴 것인지, 만약 살리지 않는다면 얼마나 버릴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디자인 요소 측면에는 기존 사이트 디자인을 검토하여 디자인 자체가 낡아서 리뉴얼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트렌드를 따르기 위한 것인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크게 3가지 상황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크게 3가지 상황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아예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
이럴 경우는 거의 말만 리뉴얼이지, 완전한 웹사이트 제작에 가깝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 사이트의 기능이 전혀 활용되지 않거나, 비즈니스 모델이 완전히 바뀌었을 때입니다.
기존 사이트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
이 경우도 마찬가지로 말만 리뉴얼이지, 결국 사이트 유지보수에 가깝습니다. 기존 사이트의 콘텐츠가 여전히 유효하지만, 디자인이나 기능이 낡았을 때 이러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사이트를 새롭게 만들더라도 기존 사이트의 콘텐츠나 디자인을 보존해야 합니다.
이 경우가 가장 이상적인 홈페이지 리뉴얼입니다. 기존의 강점을 살리면서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홈페이지 리뉴얼 요인 5가지를 추가로 고려하면 됩니다.
홈페이지 리뉴얼 고려요인 5가지
브랜딩 이미지
브랜딩은 소비자에게 “나 이런 사람이야”라고 각인을 시키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비슷한 경쟁사 중에서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느낌을 주고, 나를 기억해서 선택을 하게 만듭니다. 브랜딩 자체가 익숙함, 신뢰, 인식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홈페이지 리뉴얼 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가치에 부합하는 디자인과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디자인은 되도록 브랜딩 이미지에 맞게 톤앤매너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데이터 연동 확인
기존에 운영하는 홈페이지에서 쌓인 게시판, 포트폴리오, 기사, 회원리스트는 일종의 자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규 사이트를 만들 경우 이 데이터가 최대한 누락되지 않으면서 연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2가지를 고려하는 게 좋습니다. 먼저 기존의 사이트에 있는 데이터를 엑셀로 깔끔하게 정리해야 하고요. 다음으로는 신규로 이전하는 사이트에서 이전 사이트의 데이터를 잘 받을 수 있게 데이터 베이스 구축을 해야 합니다. 이래야 데이터 연동시 누락이 없게 됩니다.
사용자 경험 향상
사용자 경험은 웹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사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쾌적한 경험을 말합니다. 네비게이션 메뉴는 최대한 간결하고 직관적인 네이밍을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탐색 및 확인해야 하고요. 불필요한 코드 압축 및 이미지 압축을 통해서 사이트 로딩속도를 빠르게 해야 합니다. 게다가 더 많은 사용자가 방문해도 끄떡없에 넉넉한 트래픽을 감당할 호스팅도 준비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리뉴얼 목적 상기
반응형 홈페이지 리뉴얼 시 이전에 작성한 홈페이지 기획서의 목적을 상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뉴얼을 통해서 기존 사이트에서 느꼈던 아쉬움을 해결할 포인트를 명확히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새로 탑재된 기능이 관리자나 사용자에게 어떤 효과나 가치를 주는지 알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홈페이지 리뉴얼시 구체적으로 달성할 목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요소들이 홈페이지 리뉴얼의 판단 잣대가 되며, 성공적인 운영의 초석이 될 것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마지막으로 홈페이지 리뉴얼시 고려할 요소로는 검색엔진 최적화 SEO가 있습니다. SEO는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에 차지하게 하기 위한 일련의 전략과 기법을 말합니다. SEO를 고려해서 설계한 웹사이트가 처음에는 시간이 걸리지만, 나중에는 알아서 가망 고객의 방문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는 웹사이트 브랜드 인지도는 물론 신뢰 구축에 도움이 됩니다.
꾸준한 홈페이지 관리도 놓치지 마세요.
홈페이지 리뉴얼이 완료되더라도 지속적인 관리와 업데이트는 필수입니다. 현재 세상의 변화가 빨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기적인 점검과 개선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할까요?
우선, **콘텐츠 업데이트**가 중요합니다. 새로운 사용자들이 검색을 통해 방문할 수 있도록 하고, 내 사이트의 순위를 높이는 데 지속적인 콘텐츠 발행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체류 시간이나 조회수가 저조한 콘텐츠는 즉시 개선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관리자 역할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홈페이지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블로그의 경우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발행하고 편집해야 합니다. 쇼핑몰이라면 고객의 주문 데이터를 한눈에 살펴보고, 누락이나 환불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게다가 서비스 상담을 제공하는 경우, 고객의 문의에 즉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홈페이지 관리하는 습관이 형성되어야 비로소 내 홈페이지가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오히려 홈페이지 리뉴얼보다 이후에 어떻게 사용하고 관리하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때, 홈페이지는 단순한 정보 전달의 수단을 넘어 고객과의 신뢰를 쌓는 중요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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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브런치에서 <노션처럼 체계적으로 익히는 워드프레스> 작가 활동 진행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