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창적이면서도 매력적인 웹사이트 아이디어 찾는 방법 6가지

2024-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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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아이디어를 찾는 이유는 새로운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할 때, 매력적이고 끌리는 디자인 아이디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고객이 원하는 것은 화려함보다는 단순함입니다. 즉, 고객이 기업의 컨셉을 이해하고 동의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이나 콘텐츠 제작보다는 사업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이 필요합니다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웹사이트가 중요한 이유

우리가 사람을 볼 때 첫인상과 얼굴을 봅니다. 그러면서 그 사람에 대한 호감도를 결정하잖아요? 웹사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웹사이트는 오프라인 세상에서 느껴지는 첫인상을 온라인 세상으로 가져온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인스타그램만 해도 매력 적인 프로필과 썸네일이 더 많은 호감과 관심을 가져오잖아요.

처음 고객이 들어오자마자 접하는 창구이자, 기업이 가지는 독특하면서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영역인 것이죠. 그리고 여기서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웹사이트일수록 고객의 흥미로운 관심을 끌게 만듭니다. 더 나아가서는 고객에게 긍정적 반응과 행동을 유도하는 겁니다. 고객이 먼저 연락을 취하거나 제품을 사고 싶을 정도로 관계를 스스로 먼저 하고 싶게 만들죠. 그래서 웹사이트 만들 때 이쁘게 만들려고 하거나 단지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은 벗어나야 합니다. 

매력적인 웹사이트 아이디어 6가지

1. 트렌드 분석

먼저 웹사이트 기획과 개발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흐름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트렌드를 파악하고, 트렌드에 대해서 부합하는 사이트를 만들어야 그 효과가 더욱 배가 되기 때문이죠. 

트렌드 분석을 통해서 시장이 집중하지 못한 문제에 대해서 더욱 바라볼 수 있고요. 거기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차별화된 가치를 발견할 수 있지요. 그래서 트렌드를 잘 따른 사이트를 보면 사용자 입장에서 어색하지는 않고 친숙하기만 합니다.

2. 동적 웹사이트

웹사이트 제작하는 데 있어서 동적 웹사이트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 걸 알고 계시요? 동적 웹사이트는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콘텐츠를 연재하는 시리즈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필터링이나 검색을 통해서 고객의 탐색 경험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어떤 카테고리냐 태그냐 키워드를 넣는지에 따라서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발행하는 웹진이나 블로그 같은 경우는 더욱 매력을 높일 수 있죠. 

사용자 취향 맞춤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리뷰나 서비스 요청 등을 통해서 참여를 더욱 이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웹사이트의 고유 가치를 올리는 데 있어서 동적 웹사이트는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즉 정리하자면 고객이랑 더욱 호흡하면서 소통할 수 있습니다.

3. 고객에 대한 이해

고객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은 사이트 기획 보다 더욱 중요합니다.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술력이 아무리 우수하다고 해도, 그것이 고객의 외면을 받으면 쓸모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한 보기 좋은 사이트를 만들어도 잠재 고객 입장에서 난해하거나 사용하기 불편하다면 결국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고객에 대한 이해를 먼저 가지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호불호라고 생각하는데요. 먼저 내 서비스랑 맞지 않는 고객을 먼저 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면 오히려 내가 집중해야 할 고객이 누구인지 더욱 뚜렷하게 보입니다. 내가 집중할 고객이 생기면, 서비스 고도화가 한층 쉬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을 정교하게 잡으면 seo나 twitter, instagram등의 소셜 미디어도 운영하기 쉬워집니다. 이는 서비스나 상품 말고도 홈페이지도 마찬가지 영역입니다.

4. 완벽보다 실행 우선

시장에다가 서비스를 내놓으려고 할 때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는데요. 그래서 더 나은 요소가 없나 계속 고민하고 더 리서치를 하는 겁니다. 물론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서 이런저런 요인을 끊임없이 찾고 비교하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시장의 반응이라고 봐요. 최소 기능 제품인 MVP 형태로 제품을 출시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서 개선을 받는 것이 제일 빠르기 때문입니다.

잊지 마세요. 완벽은 실행과 피드백을 통해서 나아지는 것이지, 절대 완벽한 계획에 의해서 완벽해지지 않습니다.

5. 보기 좋은 사이트 벤치마킹

벤치마킹은 웹사이트 아이디어를 찾는 데 있어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요인입니다. 단지 경쟁사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사의 성공 사례를 분석해서 내 홈페이지에 접목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경쟁사가 잘하는 점을 따로 기록하고 분석하면서 해당 요인을 내 것에 적용시키면 됩니다. 

물론 모방이 아닐까 걱정이 된다면, 그럴 때는 벤치마킹 개수를 10개까지 늘리는 거에요. 거기서 잘 된 요인들만 수집하고, 그것을 내 사이트에 적용한다면 그 누구도 이 사이트 이거 보고 그대로 베꼈구나 하는 식으로 반응하지는 않을 겁니다. 그리고 좋은 제품은 좋은 것을 많이 보는 것에 따라서 나온다고 생각해요.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역설계를 참고해 보세요.

6. 피드백 시스템 구축

지금까지는 웹사이트 구축 전에 찾는 영역이다면 지금은 이제 구축하고 난 다음에 보는 영역입니다. 저는 웹사이트의 지속적인 개선과 성장을 위해서는 당연히 피드백 시스템 구축은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GA4 말고도 사용자의 클릭이나 체류 스크롤을 보여주는 히트맵 분석을 통해서 지금 내가 제공하는 콘텐츠가 매력이 있는지 없는지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내 홈페이지를 더욱 최적화하고 고도화할 수 있죠.

보기 좋은 홈페이지의 매력은 사업 분석에서 나온다.

어디 괜찮으면서 창의적인 웹사이트 아이디어 없을까? 지금도 계속 검색을 하신다면 이제 멈췄으면 합니다. 오히려 지금 내가 만들는 홈페이지에 연관된 비즈니스에 대한 분석이 더욱 중요해요. 웹사이트 디자인을 계속 리서치를 하지 마세요.

내 비즈니스에 맞는 고객은 누구인지, 내 비즈니스의 지향점이나 가치는 무엇인지, 내 비즈니스의 경쟁사는 누구인지, 나는 왜 이 비즈니스를 해야 하는지 등의 요인들을 계속 분석하다 보면 나만의 관점이나 견해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홈페이지 매력은 당연히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이 결혼하거나 연애를 한다고 할 때 상대방 이성을 왜 좋아하나요? 이뻐서? 몸매가 좋아서? 조건이 좋아서? 아닙니다. 그냥 그 사람이라서 좋은 겁니다. 그 사람이랑 대화해 보니 잘 맞았고, 그 사람이랑 같이 시간을 보내니까 너무 즐거운 겁니다. 그래서 그 사람이라서 좋은 겁니다. 저는 여러분의 홈페이지도 고객 입장에서 “아 역시 이 사람 저 사람 만나다 보니 그 사람밖에 없구나” 하는 그 사람처럼 유일하게 느껴지는 존재가 됐으면 좋겠어요.

고객의 눈길을 끄는 퍼스널 브랜딩 홈페이지

작성자 : 웹핏 CEO 한상문
나만의 퍼스널 홈페이지 제작 컨셉으로 워드프레스 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을 하고 있으며 강의 플랫폼 / 매거진 / 렌탈 쇼핑몰 / 플랫폼 /
다국어 홈페이지 / 펀딩 사이트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런칭 경험 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