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이 것만 보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2024-08-19
조회수 : 1108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제작은 쉽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 관리와 운영은 어려움이 있습니다.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워드프레스는 외국 기반이라 인터페이스가 낯설 수 있습니다.
-
- 홈페이지 관리에 필요한 내용이 방대하고 끝이 없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격적인 웹사이트 제작 전, 웹핏의 가이드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으로 접근하면 홈페이지 제작과 관리가 수월해질 것입니다.
1. 나는 어떤 홈페이지를 제작 하고 싶은가?
먼저 나는 어떤 종류의 홈페이지를 제작하실 지를 생각해두어야 합니다.
- 내 서비스를 바로 판매를 하고 싶은 랜딩페이지를 제작하고 싶은지 –
- 나만의 상품을 등록해서 판매하고 싶은 쇼핑몰을 만들고 싶은지
- 내 작업물이나 서비스를 남들에게 홍보하는 회사 홍보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은지
먼저 내가 어떤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은지 꼭 결정을 해두셔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나중에 내가 어떤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지 정의가 쉬워지면서 내가 어떤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고 말아야 하는지를 스스로 판단하게 됩니다.
2.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시 준비되어야 하는 3가지 고려 사항
홈페이지 고려 사항은 딱딱할 수 있습니다. 신규 용어가 나와서 순간 당황할 수 있지만, 그럴때는 그냥 쉽게 부동산을 하나 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홈페이지 만들 때 꼭 필요한 서버 호스팅, 도메인 등록, SSL 인증까지 차례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서버 호스팅
우리가 집을 짓기 전에 땅을 사듯이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웹사이트를 넣을 공간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공간을 호스팅이라고 부릅니다.
서버 호스팅은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뉘는데요.
- 단일 호스팅
- 임대 호스
단일 호스팅
재공하는 서버 하는 고객 한 명이 아무런 제약없이 사용하는 서버 호스팅이 있고요. 특히 많은 고객이 방문하는 대형 쇼핑몰이나 규모가 큰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 하는 곳이 좋습니다.
외국 같은 경우 blue host, cloudways, fastcomet 등의 서버 들이 전부 단일 호스팅으로 진행합니다.
임대 호스팅
임대 호스팅 같은 경우는 여러명의 고객이 서버 한 대를 가지고 서로 나눠 쓴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호스팅 하나를 여러명이서 쉐어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단일 호스팅 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그래서 평상시에는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나중에 동시 접속이 많아질 경우 트래픽이 터질 수 가 있습니다.
단일 랜딩페이지나 단순한 포트폴리오 사이트나 시안 사이트 같이 고객들의 방문이 적은 경우에는 임대 호스팅을 추천해드립니다.
도메인 등록
우리가 건물을 사고 나면 건물을 고객이 찾아올 수 있게 이름을 등록해야 합니다. 여기서 홈페이지의 이름을 등록하는 과정을 바로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도메인을 등록하는 서버는 크게 가비아, 메일플러그, 고대디가 있으며, 저 같은 경우 도메인 등록 반응속도를 중요시해서 가비아를 가장 많이 씁니다.
SSL 인증
우리가 가게를 차리고 나면 장사를 끝내고 난뒤 셔터를 닫듯이, 우리 사이트도 철저하게 보완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사이트 보완 작업이 바로 SSL 인증입니다. 2014년 구글은 보완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HTTPS 보완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사이트에게 SEO 점수를 더 많이 준다고 발표했습니다.
SSL 인증은 구글로 비즈니스를 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보완 절차이면서, 향후 SEO에도 영향을 주는 절차이기 때문에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3.워드프레스 설치하기
크게 설치하는 방법에는 설치랑 서버형이 있는데, 초보자 분들에게
상대적으로 간편한 설치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웹호스팅 업체를 신청하고 난 다음 도메인을 구매하시고
본격적으로 워프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보통 10분도 채 안걸리기 때문에 남들보다 쉽고
빠르게 웹사이트를 짜잔하고 구축할 수 있습니다.
4.기본 웹사이트 설정하기
지금까지 우리는 어떤 홈페이지를 제작할지 그리고 홈페이지 제작할 시 반드시 필요한 3가지 기본 토대를 차근히 익혔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워프 홈페이지를 세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한 세팅을 통해서 보다 쉽고 편하게 사이트를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첫 화면 세팅 기초 공사 튼튼하게, 대시보드
잘 만들어진 홈페이지의 백엔드, 대시보드를 보면 방금 만드신 홈페이지가 보이는데요. 여기서 우리가 반드시 설정해야 하는게 있는데요.
바로 우리가 만들어진 홈페이지를 내가 관리하기 쉽도록 세팅을 해줘야 하는데요.
그러면 각 대시보드에 따라서 반드시 설정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메인 페이지 설정
내가 만들었던 페이지를 메인 페이지로 설정을 하려면 반드시 설정 탭에가서 정적인 페이지를 통해서 홈페이지로 지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내가 도메인을 입력할경우 내가 등록한 메인 페이지가 노출이 됩니다.
고유주소 설정하기
다음으로 내 페이지에서 제작하는 카테고리들을 검색엔진이 쉽게 인식할 수 있게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 간단한 작업이 바로 고유주소에서 글 이름을 등록하게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사이트 제목 및 태그라인 설정하기
먼저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면 실제로 들어가보시면
wordpress- just anothe site라는 제목과 태그라인이 나오는데요.
이 부분을 수정하지 않으면 향후 SEO에 안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트 제목 및 태그라인을 반드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하는 방법은 일반 설정 탭으로 들어가셔서 사이트 제목이랑
태그라인에 원하는 제목을 선택합니다.
블로그 스킨 같이 꾸며주는, 테마
본격적으로 테마를 이용해서 설치를 하실때는 2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내가 만드는 웹사이트 주제와 관련된 테마를 꼭 선택해야하는지 아니면 내가 주로 쓰는 웹사이트 빌더와 반드시 호환이 되는지 여부입니다.
주로 웹사이트를 만드시는 분들 50% 이상은 전부다 엘리멘토를 쓰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왠만하면 엘리멘토랑 가장 잘 호환이 되는 테마를 쓰시라고 추천을 드립니다.
웹사이트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 플러그인
내 웹사이트를 다양하게 꾸며주는 도구에는 플러그인 만한게 없는데요. 우리가 핸드폰을 구입하면 관련 앱들을 설치해서 핸드폰을 보다 다양하게 사용하듯이, 플러그인은 우리 사이트에 동적인 기능을 넣어줍니다.
크게 보면 웹사이트를 꾸미는 웹사이트 빌더 부터 시작해서 외부 코드를 쉽게 웹사이트 내부에 심어주는 도구, 사이트의 보완 및 스피드를 책임지는 플러그인등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대시보드의 한계를 벗어나자, 백엔드 접속 도구
워드프레스는 코드 없이 쉽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도구임에는 맞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막상 만져보면 코드를 절대적으로 봐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특히 저 같은 경우 게시판에 불필요한 “조회 수” , “추천 수” 등의 데이터를 빼기 위해서는 반드시 백엔드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백엔드를 쉽게 접속하는 도구 2가지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립니다.
파일질라
파일질라는 파일을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서 주고 받을 때 쓰는 프로토콜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자입니다.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는 주로 파일을 WEB을 통해서 주고 받지만 그렇지 않을경우 별도로 통신하는 서버가 필요합니다.
파일질라를 사용하면 간단한 코드 하나를 불러오기도 용이하고, 직접 수정하기도 용이합니다. 특히 엘리멘토를 자주 쓸 경우 “SERVER 500 ERROR”가 자주 생기는데, 그럴 경우 직접 wp-config.php 파일에 들어가서 용량을 늘려줘야 합니다.
Php My Admin
워드프레스에 우리가 쓰는 이미지, 블로그, 페이지 등의 포스트 타입은 일종의 데이터 베이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만들었던 포스트 들의 순서를 내가 원하는대로 정렬하고 싶거나 아니면 다른 데이터를 넣고 싶거나 원하는 데이터 값을 출력하고 싶다면 반드시 만져야 하는 부분이 바로 MY PHP ADMIN입니다.
My PHP ADMIN은 쉽게 말해서 일종의 엑셀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PHP언어랑 호환되면서 워프 내의 데이터 베이스를 정리하는 툴입니다.
5.홈페이지 신고하기
검색엔진 등록하기
다 만들었던 웹사이트는 혼자 스스로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왜 웹사이트에 바로 노출이 되지 않느냐고 말씀을 하시는데, 그 이유는 바로 내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바로 노출을 시키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우리가 태어나면 부모님이 나라에 출생신고를 해서 주민 등록증을 발급 받듯이, 웹사이트도 제작하고 나면 검색엔진에다가 신고를 해야합니다. 이때 사이트맵 등록 및 robot.txt 작업을 통해서 검색엔진 로봇이 우리 사이트의 콘텐츠를 크롤링해서 웹사이트에 등록을 하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6.홈페이지 운영하기
다 만들어진 홈페이지는 이제 고객들에게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내가 만들었던 웹사이트가 고객님을 만족시키는지 아니면 고객님들이 별로 방문을 하지 않는지에 따라서 웹사이트를 다시 만들지 아니면 일부만 수정할 지를 알 수 있거든요.
그래서 홈페이지를 유지하고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고객과 접촉을 하게 해야 합니다. 그에 대한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검색엔진 노출
워드프레스 자체 내의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서 키워드를 잡아서 특정 고객을 방문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만들었던 페이지 별로 타이틀이랑 메타디스크립션을 seo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설정을 하고 난 다음에 홍보를 해도 무방합니다.
SNS 활동
본인이 카페나 오픈 채팅에서 활동을 한다면 자신이 만든 사이트를 직접 공유를 시킬 수 있습니다. 공유를 통해서도 더 많은 고객의 방문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광고
마지막으로 광고입니다. 일부 비용을 투자해서 고객을 모으면 됩니다. 광고에는 크게 키워드형, 매체형이 있습니다. 각 광고 방법 마다 장단점이 있는데요. 핵심은 더 많은 고객의 방문을 끌고온다는 것에 있습니다. 트래픽을 많이 발생시키면, 그만큼 더 많은 매출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지사니까요.
홈페이지 제작은 종합 예술이다?!
워프 기반의 홈페이지 제작은 종합 예술행위라고 여깁니다. 어떤 웹사이트를 제작할지에 따라서 관련 플러그인과 테마를 선택해야 하고, 만들었던 웹사이트를 어떻게 홍보할지에 따라서 관련된 광고 채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 만들었다고 끝이 아닙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우리 고객님 그리고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색인하는 고객인 검색엔진의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고객의 눈길을 끄는 맞춤 홈페이지
나만의 고유 스타일과 메시지를 보여주세요.
제작을 하고 있으며 강의 플랫폼 / 매거진 / 렌탈 쇼핑몰 / 플랫폼 /
다국어 홈페이지 / 펀딩 사이트/ 예약 사이트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런칭 경험 보유
현재는 브런치에서 <노션처럼 체계적으로 익히는 워드프레스> 작가 활동 진행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