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임웹 단점 – 절대 무시할 수 없는 10가지 문제

2024-06-20

조회수 : 109

아임웹은 코딩 없이도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편리한 도구입니다. 아이디어와 디자인 감각만 있으면 누구나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가질 수 있죠. 하지만 아임웹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SEO 설정이 불편하고 커스터마이징이 어려운 점 등 뿐만 아니라 그 밖의 여러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아임웹 단점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웹 빌더, 아임웹이란?

아임웹은 누구나 쉽게 마음만 먹으면, 반응형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웹 빌더입니다. 불필요하게 코딩을 익히지 않고도, 원하는 디자인 템플릿을 가져다 쓸 수 있으며, 예쁜 사이트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회원가입 / 결제 모듈 연동 / 상세페이지 제작 / SEO / 게시판 등으로 사이트가 기본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전반적으로 제공하므로 일반 사이트를 제작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기능에 대한 고민 없이 바로 쓸 수 있는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아임웹 단점 10가지

  • SEO 설정의 어려움
  • 사이트 로딩 속도 컨트롤의 부재
  • 동적 홈페이지 제작 불가
  • 불가능에 가까운 기능 확장
  • 디자인 시스템 설정 부재
  • 편한듯 하면서도 불편한 관리자 페이지
  • 생각보다 비싼 호스팅 비용
  • 불편한 모바일 최적화
  • 빈약한 자동화 기능
  • 데이터 손실의 잠재 리스크

1. SEO 설정의 어려움

아임웹은 기본적으로 SEO에 신경을 거의 쓰지 못하는 홈페이지 제작 툴입니다. SEO에는 크게 테크니컬 SEO / 오프 페이지 SEO / 콘텐츠 SEO 이렇게 나뉘는데, 여기서 콘텐츠 SEO에서 쥐약입니다.

콘텐츠 SEO의 핵심은 더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이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제작하는 콘텐츠의 SEO 점수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SEO 점수 판독기입니다.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는 랭크매쓰나 Yoast 플러그인을 통해서 이를 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임웹은 이런 방법을 사용할 수 없기에 SEO 최적화가 어렵습니다. 실제로 아임웹을 통해서 작성한 글을 보면 SEO가 잘 안된 점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서비스가 좋으면 SEO 최적화는 어느 정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고객이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검색이라는 행위를 합니다. 이럴때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사이트를 구성하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이는 결국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패를 가르는데 치명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입니다.

그렇기에 아임웹 단점에 SEO 설정이 자유롭지 않다는 점은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2. 사이트 로딩 속도 컨트롤의 부재

다음으로 아임웹은 사이트 스피드를 컨트롤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보통 사이트 스피드를 제어하는 요소에는 이미지 용량 / 코드 / 캐시가 있습니다. 이미지 같은 경우는 이미 이미지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이미지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미지 부분은 어느 정도 해결은 가능합니다.

다만 업로드하는 이미지가 1~2장이 아니라 약 100장이나 있을 경우 상황은 다릅니다. 이럴 때는 이미지를 일일이 압축하고 그리고 다운로드해 재 업로드를 하는 것은 여간 성가시고 번거로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이트에 종종 쌓이는 캐시도 말끔하게 비워야 합니다. 아임웹은 애초에 캐시 정리를 하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이에 따라 발생하는 느린 속도에 대한 부담은 고스란히 사용자 몫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이트 방문 시 발생하는 불필요한 코드도 감축이 필요합니다. 아임웹은 자체적으로 사이트 내부를 접근할 수 없으므로 코드 감량을 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이미지 같은 경우는 자체적으로 PNG나 JPG 확장자만 제공하기에 이미지 최적화도 이미지 파일 확장 말고 이미지 용량만 제어할 수 있을 정도로 한계가 명확합니다.

3. 동적 홈페이지 제작 불가

아임웹으로 홈페이지 제작하면서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는 게 바로 동적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하지 않다는 겁니다. 여기서 말하는 동적 홈페이지는 프론트 엔드 상에서 사용자가 하는 반응에 따라서 컨텐츠나 디자인이 바뀌는 것이 아닙니다.

쉽게 말하면 노션의 데이터 베이스처럼 데이터 베이스에다가 데이터를 입력하면 알아서 프론트엔드에 관련 정보를 보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아임웹도 블로그나 포트폴리오 사이트까지는 가능하지만, 디테일하게 고객이 선택하는 조건에 따라서 관련 데이터를 보여줄지 말지 등의 설정은 어렵습니다. 

게다가 콘텐츠를 보여주는 그 그룹의 설정이 불가능하고, 가져오는 리스팅의 디자인도 내가 원하는대로 할 수 없으므로 워드프레스처럼 다이나믹한 사이트를 만들기에는 아임웹은 불가능에 가까운 옵션입니다.


4. 불가능에 가까운 기능 확장

물론 아임웹은 일부 코드 커스터마이징을 통해서 기능은 구현 가능합니다. 간단한 팝업창 띄우기, 이는 사용자가 보는 영역, 프론트 엔드에 국한되는 영역입니다.

보이지 않는 영역인 백엔드 영역 커스터마이징이 완전히 불가능합니다. 즉 쉽게 말해서 다른 홈페이지 제작 도구랑 다르게 사이트 내부로 접근할 수가 없습니다. 이 차이가 가져오는 불편함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먼저 쇼핑몰을 운영한다고 해도 쇼핑몰에서 더는 확장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주문하고 판매하는 쇼핑몰에서 고객이 원하는 내용을 넣는다지, 아니면 상품 배송 기간을 넣는다지 그런 기능을 넣는 것이 애초에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럴 경우 사이트를 다시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즉 아임웹은 쉽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지만, 그 사이트를 쉽게 사용할수 있게 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5. 디자인 시스템 설정 부재

아임웹홈페이지는 디자인 시스템 설정을 할 수가 없습니다. 아임웹은 트렌디한 디자인 자원과 여러 가지 도구를 활용해서 쉽게 웹사이트 제작을 할 수 있지만, 사이트 자체 내에 디자인 기본을 설정할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문구 / 컬러 등을 미리 세팅할 수 없기 때문에 작업할 때마다 컬러나 문구를 맞게 넣어야 합니다. 이럴 경우 일일이 찾아서 넣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수가 있고, 나중에 클라이언트가 변심해서 색상을 바꿔야 할 경우 일일이 찾아서 바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6. 편한듯하면서도 불편한 관리자 페이지

이미 결제 모듈 연동과 회원가입 폼을 구성해서 고객의 정보를 쉽게 저장은 할 수 있습니다. 고객 관리 페이지도 그럴듯합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바로 고객 관리에서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더 추가해서 받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서 쇼핑몰에서 가입하는 고객에 관해서 필요한 정보를 요청하고 싶을 수가 있습니다. 

7. 생각보다 비싼 호스팅 비용

아임웹 단점 중에서 생각보다 심각하게 여겨야 할 점은 매달 지출하는 호스팅 비용입니다. 기본 홈페이지일 경우 상관이 없습니다. 쇼핑몰까지 생각할 경우 상품 등록이랑 카테고리 등록에 제한이 없어야 하기 적어도 프로 요금제는 쓰셔야 하는데, 이렇게 하면 매달 지출 비용이 3만 원입니다.  게다가 다국어까지 할 경우 매달 지출 비용이 5만 원입니다. 

한 달에 5만 원 정도는 거의 핸드폰 요금제에 해당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부담이 있다고 봅니다.

8. 불편한 모바일 최적화

아임웹은 빠르게 모바일 최적화를 지원해 주는 툴입니다. 문제는 요즘 핫한 갤럭시 폴드나 다른 모바일 기기에 맞는 최적화된 디자인을 따라하기에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임웹은 이미 css의 @media 규칙을 사용해서 뷰포트마다 일일이 보이는 화면을 디자인 할 수 있지만, 문제는 저장 공간입니다.

한 곳에 코드를 모아 놓다보니 아니면 나중에 관리자 입장에서 어떤 부분을 어떻게 디자인을 했는지 일일이 보면서 확인해야 하기 css 수정 및 관리 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9. 빈약한 자동화 기능

아임웹 자체가 제공하는 자동화 도구 연동은 지극히 미미합니다. 아임웹이 제공하는 API를 통해서 다른 서비스랑 연동을 할 수 있지만, 문제는 연동하는 도구가 미미하다는 점과 그리고 일반인이 API를 사용하기는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주문 시나 결제 시 메일이나 메시지 발송은 어떤 툴이든 당연하게 구현되어야 하는 것 들입니다.

반대로 주문을 받았는데, 주문 데이터는 노션이나 엑셀로 받고 싶다든지 아니면 주문한 사람의 정보만 별도로 수집하고 싶다지, 클래스를 구입한 고객의 정보가 다른 사이트에 가입되게 한다든지 그런 복잡한 기능까지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임웹으로 데이터 연동을 하려면 좀 더 편하면서 더 많은 도구들이랑 잘 연결될 수 있는 툴을 써야 합니다. 그래서 아임웹은 자동화 도구 연결이 가능은 하지만, 거의 자동화 도구 원툴인 zapier랑 비교를 해볼 경우 아직은 멀었지 않았나 싶습니다.

10. 데이터 손실의 잠재 리스크

최근에 대한민국의 SK C&C 판교 데이터 센터에 화재가 발생해서 다들 한 번쯤 카톡이 먹통 된 경험이 있을 텐데요. 당시 운영된 서비스가 갑자기 중단됨과 동시에 데이터가 일부 유실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 손실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아임웹은 자체적으로 서버 데이터랑 호스팅을 관리하기 때문에 혹시나 데이터 센터에 무슨일이 생기면, 그동안 만들었던 사이트가 순간 먹통될 수 있습니다. 아임웹을 통해서 제작한 홈페이지는 지금 당장은 무사하지만, 추후에는 화재 발생으로 데이터가 손실되면서 전부다 날아갈 리스크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점은 절대 간과할 수 없습니다.

편리한 웹사이트 제작툴, 아임웹 단점은 결코 간과할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아임웹 단점 10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아임웹이 가벼우면서도 누구나 쉽게 랜딩 페이지,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툴이지만, 개인적으로 볼 때 확장하기 어려운 시스템과 리스크의 위험성 때문에 그렇게 사용하기를 권하지는 않습니다.

홈페이지는 하나의 자산입니다. 그리고 온라인 상에서 나를 대신해서 고객을 모집하고, 판매하는 창구입니다. 그 채널은 만들어진 이상 항상 다양한 기능 확장을 염두해야 하고, 최대한 불상사가 발생해도 즉각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윅스 아임웹 카페24 식스샵처럼 향후 확장이 불가능한 웹 빌더로 홈페이지 제작하는 것을 최대한 지양하는 바입니다.

그리고 웹사이트 제작 할 때는 최대한 자유로우면서 확장 가능성이 있는 빌더를 가지고 고려했으면 합니다.

고객의 눈길을 끄는 퍼스널 브랜딩 홈페이지

작성자 : 웹핏 CEO 한상문
나만의 퍼스널 홈페이지 제작 컨셉으로 워드프레스 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을 하고 있으며 강의 플랫폼 / 매거진 / 렌탈 쇼핑몰 / 플랫폼 /
다국어 홈페이지 / 펀딩 사이트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런칭 경험 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