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하다고 저렴하다고 크몽 숨고에서 덜컥 홈페이지 제작하지 말아야 하는 5가지 이유

2024-08-19

.

451

크몽 숨고에서 홈페이지 제작하는 화면

크몽 숨고는 급할 때 로고, 홈페이지, 상세페이지 등을 저렴한 가격에 구할 수 있는 외주 업체입니다. 하지만 일부 업체의 낮은 퀄리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홈페이지 제작의 경우 복구가 어려워 다시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크몽 숨고에서 홈페이지 제작을 하지 말아야 하는 5가지 이유와 홈페이지 제작 시 반드시 신경 써야 할 2가지 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몽 홈페이지 제작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1. 1년 뒤면 바로 사라지는 업체
  2. 기획을 전혀 할 줄 모른다.
  3. 부업에 그친 사고 방식
  4. 미흡한 검색엔진 최적화 능력
  5. 커뮤니케이션의 한계

1. 1년 뒤면 바로 사라지는 업체

보통 부업을 하면서 시작하는 업체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오직 고객 만족보다는 수익 추구를 위한 목적으로 일을 합니다. 특히 영업이 잘되면, 더 하고 안되면 그만하는 마인드로 일을 하기 때문에 혹여나 도중에 문 닫게 되면, 홈페이지 유지 보수는 더욱 어려워집니다.

특히 홈페이지는 제작보다는 향후 계속 필요한 기능이나 페이지 수 추가를 통해서 확장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그렇기에 1년 안에 사라지는 업체가 많은 것은 의뢰자 입장에서 치명상일 수 있습니다.

2. 기획을 전혀 할 줄 모른다.

보통 워드프레스 강의를 수강하고 홈페이지 제작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디자인만 잘하지 홈페이지를 전반적으로 기획할 줄 모릅니다. 일부 업체는 사이트맵조차 설계를 할 줄 모르며, 이 부분은 전적으로 의뢰인이 전부다 정리를 해줘야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또한 기능 구현 같은 경우는 디테일하게 볼 줄 모르고, 워드프레스로 제작하는 경우 뉴스 페이퍼, WP LMS 같은 테마를 써서 구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유지 보수할 경우 안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럴 때 피해는 고스란히 의뢰자의 몫입니다.

3. 부업에 그친 사고 방식

크몽 숨고에서 활동하는 많은 제작자들은 본업보다는 부업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니지만,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프로의 자세나 마인드가 없기 때문에 향후 낮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만들 수 밖에 없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은 단지 필요에 의해서 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프라인처럼 온라인에서 나만의 첫인상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의뢰자가 생각하는 비즈니스 철학이나 가치관이 홈페이지에 잘 녹아나야 합니다. 부업의 느낌으로 제작하는 업체 입장에서는 의뢰인을 돋보이는 홈페이지 제작을 할 수 없습니다.

4. 미흡한 검색엔진 최적화 능력

크몽에서 나름 상위 랭크에 있는 업체에서 홈페이지 제작한 고객이 저에게 온 경험이 있습니다. 그 업체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했다고 하는데, 전문가인 제 입장에서 볼 때는 수준 미달이었습니다.

왜냐하면 Rank Math라는 플러그인을 달랑 설치하고, 사이트맵만 신고해서, 사이트명 만 노출되었으니 이게 검색엔진 최적화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아닙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그냥 플러그인만 설치하고 구글 서치 콘솔만 등록하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내 콘텐츠가 노출되는 것이 핵심입니다.

5. 커뮤니케이션의 한계

보통 고객의 홈페이지를 제작하다 보면 커뮤니케이션의 한계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사항이 있으면, 안되더라도 최대한 노력해서 되게 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단지 자기 수준이 낮다는 이유로 단호하게 안 된다고 말하는 업체 일부 봤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은 고객과 소통하면서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되든 안 되든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고객의 요구사항이 과연 결과물을 돋보이는데 더욱 도움이 되냐? 안되냐? 이런식으로 접근을 해서 판단해야 하는데, 크몽 숨고에서 하시는 분들은 그냥 자기 수준에서 안된 다고 합니다.

그래도 크몽 홈페이지 제작 성공하고 싶다면?

그렇다면 홈페이지 제작을 성공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2가지 사항을 무조건 고려했으면 좋겠습니다.

1. 컨셉이 있는지 확인해라
2. 충분한 소통을 해봐라

홈페이지 제작은 나만의 체형과 개성에 맞는 패션을 찾는 것처럼 되게 흥미진진하고 설레는 영역입니다. 그렇기에 비즈니스와 타겟에게 맞는 컨셉을 먼저 도출해서 그에 맞는 디자인과 문구를 꾸미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은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크몽 숨고에서 그냥 잘 만들어진 템플릿에다가 복사 붙여넣기 하는 방식으로 만드는 홈페이지가 과연 성과가 있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뾰족한 기획이랑 컨셉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다음으로 충분한 소통이 중요합니다. 홈페이지 제작은 짧게는 1달에서 길게는 3달까지 장기간으로 이어지는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와중에 이런저런 안건으로 이야기가 충돌 날 수는 있는데, 이럴 때 서로 간에 의견을 잘 조율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봅니다.

어떤 한 가지 사항에 대해서 의견이 다르더라도, 결국 그것은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서 나아가는 과정의 일부분이라고 봅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 갈등은 발생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갈등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중재하고 해결하면서 프로젝트 성공을 더 신경 쓰는 웹에이전시와 프로젝트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사업가의 첫 인상을
돋보일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작성자 : 웹핏 CEO 한상문
나만의 홈페이지 제작 컨셉으로 워드프레스 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을 하고 있으며 강의 플랫폼 / 매거진 / 렌탈 쇼핑몰 / 플랫폼 /
다국어 홈페이지 / 펀딩 사이트/ 예약 사이트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런칭 경험 보유
현재는 브런치에서 <노션처럼 체계적으로 익히는 워드프레스> 작가 활동 진행중
연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