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홈페이지 제작 비용 및 개발 범위 선정 방법 안내

2024-12-26

.

15

기업 홈페이지 제작 비용 안내
기업 홈페이지 제작 비용 안내

보통 회사 소개 홈페이지 제작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시는 것은 아마도 비용일 것입니다. 하지만 업체 입장에서는 왜 제작 비용이 얼마나 들까요? 라는 질문에 명확한 답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기업 홈페이지 제작 비용을 산출 시 고려 요인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제작 범위 설정, 디자인 요구 사항, 기능의 복잡성 정도, 사이트맵 구조에 따라서 비용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기업 웹사이트 제작 시 비용은 어떻게 산정되는지, 제작 범위에 따라서 어떤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기업 홈페이지의 범위 설정

기업 홈페이지 제작을 본격적으로 하기에 앞서서 구체적으로 제작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작 범위를 제대로 잡지 않으면 향후 프로젝트가 제대로 순항하지 않을 수도 있고, 나중에 업체 측에서 추가 비용을 요구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귀찮고 번거롭겠지만 제작 범위 설정을 꼭 했으면 합니다. 제작 범위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홈페이지 제작 목적
  • 사이트맵 준비 여부
  • 복잡한 기능 설정

홈페이지 제작 목적

먼저 기업 홈페이지 제작 전에 반드시 제작 목적을 명시해야 합니다. 목적이 정확해야 어떤 사이트를 만들어야 하는지 바로 업체가 파악해서 리드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업체가 물어보기 전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지 기업 홍보를 위해서 필요한지 아니면 자사 서비스나 상품을 홍보할 목적으로 만들었는지, 아니면 마케팅을 위해서 간단하게 랜딩 페이지가 필요한지 등을 먼저 생각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을 소홀히 할경우 업체가 알아서 해야 하기 때문에 업체는 그만큼 시간을 써야 합니다. 따라서 기획 비용이 부과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이트맵 준비 여부

다음으로 사이트맵은 꼭 준비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사이트맵은 자동차로 따지면 목적지를 알려주는 네비게이션의 역할을 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온 고객이 어떤 메뉴를 클릭해서 어떤 사이트로 이동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표지판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사전에 미리 어떤 메뉴를 구성 해야 하는지 구성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맵을 가지고  

복잡한 기능 설정

기업 홈페이지 제작에서 기능의 복잡성은 제작 비용과 기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 하나입니다. 단순히 회사 정보나 지도를 보여주는 소개형 홈페이지와 달리, 특정 기능이 추가되면 개발 및 유지보수의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기능이 들어가야하는지 미리 좀 정의를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 정의서처럼 디테일하게 작성하기 보다는 꼼꼼하게 작성을 해야 업체 측에서 어떤 기능을 넣어야 하는지 바로 파악할 수 있고, 더 좋은 기능을 쓸 수 있게 제안할 수 있습니다.

기업 홈페이지 제작 비용 요소

다음은 기업 홈페이지 제작에 주로 들어가는 비용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능

기능은 홈페이지에 어떤 기능이 들어가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다만 기업 홈페이지 같은 경우는 크게 4가지의 기능이 들어가는 편입니다.

  • 플로팅
  • 게시판
  • 문의폼
  • 뉴스

각 기능은 작업 시간이나 기간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거는 또한 업체마다 혹은 사용하는 빌더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임웹 같은 경우는 자체적으로 기업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기능을 전부다 제공합니다. 보다 저렴하게 기능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디자인은 홈페이지의 첫 인상을 결정하는 요인입니다. 맞춤형 디자인으로 브랜드 정체성을 살릴 수 있지만, 그거는 어떤 디자인 요소들을 사용 하는 지에 따라서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나는 그냥 깔끔하고 담백하고 싶다면, 셔터스톡이나 클립아트 코리아 같은 유료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준비해도 충분합니다. 뭔가 현실 감각이 떨어진다면 자사가 보유하는 고유 이미지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만약에 비즈니스에 비급 감성이 들어간다면 일러스트나 포토샵으로 이미지를 직접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 비용이 별도로 추가될 수 밖에 없습니다.

준비물

마지막으로 살펴볼 요소는 바로 준비물이 있습니다. 기본 준비물에는 바로 서버를 임대해서 호스팅하는 “호스팅 서버”가 있고요. 그 다음에는 해당 서버 주소를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도메인 주소”가 있습니다. 이 2가지 준비물은 어떤 분야의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기업 홈페이지 제작을 성공하고 싶다면?

기업 홈페이지 제작은 대부분의 업체가 하기 때문에 어떤 업체를 선택하는지 간에 평타 이상의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기업이 가지는 목표와 가치를 제대로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다면 아무 업체를 골라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괜찮은 업체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신뢰할 수 있는 업체 선정

먼저 경험이 많고 투명하게 견적을 매기는 업체를 선정하세요. 가격이 너무 싸거나 비싸면 왜 그런지 한 번 물어보면서 업체에게 납득할만한 답변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향후 불필요한 추가 비용 지출을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확인

업체의 실력과 스타일을 확인하는데 있어서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포트폴리오라고 생각합니다. 업체의 작업물을 봐야 어디까지 범위가 가능한지 반대로 디자인은 스타일대로 하는지 판가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포트폴리오만 봐도 어떤 홈페이지를 주로 했는지 대강 파악이 됩니다.

업체 태도 확인

좋은 웹에이전시는 단순히 기술적으로 작업이 된다고 하지 않고, 세심하게 이해를 해서 더 좋은 방법을 찾아서 제안합니다. 왜냐하면 그 업체는 이 프로젝트를 정말 성공시키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업체랑 상담이나 미팅을 하면서 업체가 얼마나 프로젝트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는지 한 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가의 첫 인상을
돋보일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작성자 : 웹핏 CEO 한상문
나만의 홈페이지 제작 컨셉으로 워드프레스 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을 하고 있으며 강의 플랫폼 / 매거진 / 렌탈 쇼핑몰 / 플랫폼 /
다국어 홈페이지 / 펀딩 사이트/ 예약 사이트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런칭 경험 보유
현재는 브런치에서 <노션처럼 체계적으로 익히는 워드프레스> 작가 활동 진행중
연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