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홈페이지 제작 업체 선정, 비용만큼 중요한 요인 4가지

2024-07-16

.

378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 업체 선정 주요요인

반응형 웹사이트 제작 시 물론 제작 비용은 당연히 빼놓을 수 없는 중요 요인이지만, 그 외에도 SEO, 컨셉, 기능 구현, 제작 포트폴리오 확인등의 다양한 요소를 면밀히 검토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단지 홈페이지 제작을 저렴하게 그리고 빠르게 만드는 것이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가져다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홈페이지 뜻

반응형 웹사이트란 사용자가 접속하는 다양한 기기에 상관없이 일관된 디자인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말합니다. 이미지, 콘텐츠, 레이아웃 등의 uiux 요소를 알맞게 조절해서 접속하는 디바이스에 따라서 알아서 최적화되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어떤 기기로 접속해도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구글에서 모바일 기기의 접속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향후 웹사이트를 만든다면 당연히 반응형 디자인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홈페이지 예시

대표적인 반응형 홈페이지 예시는 이미 여러분도 잘 알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구글, 애플, 아마존, 테슬라, 디즈니 등의 굵직한 기업의 홈페이지는 화면 크기에 따라서 메뉴, 레이아웃, 디자인 등이 유기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는 결국 방문자에게 일관된 홈페이지 이용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미 나와있는 제작 사례만 봐도 반응형 홈페이지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 시 고려요소 4가지

1. SEO

먼저 SEO가 있습니다. SEO는 이제 앞으로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을 하는 데 있어서 충분히 고려할 요소라고 보입니다. 콘텐츠를 모바일 친화적으로 구성하는 것 말고도, 홈페이지 속도, 홈페이지를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지 등의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제작 포트폴리오 확인

다음은 제작한 산출물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 업체를 선정할 때 가장 차별점이 두드러지는 범위가 바로 포트폴리오이기 때문입니다. 포트폴리오를 보면 업체가 어떤 업종을 대상으로 웹 제작을 했는지 혹은 홈페이지 제작 규모는 어느 정도 되는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단연컨대 포트폴리오 보다 더 좋은 업체 선정 기준은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 비용만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3. 컨셉

컨셉은 한 마디로 말하면 해당 웹사이트에 메시지가 담기는지 아닌지 여부를 확인한다고 보면 됩니다. 요즘 들어서 AI의 발달로 인해서 개발이 많이 쉬워졌습니다. 템플릿 레이아웃에다가 로고나 텍스트를 바꾸어서 디자인 =하는 방식을 절대 방문자를 설득시킬 수 없습니다. 어디서 본듯한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데 있어서 확실한 컨셉을 가지고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기능 구현

기능 구현은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를 판가름할 정도로 되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기능 구현 유무를 단지 된다 안된다 식으로 단순하게 확인해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기능 구현은 100% 정도 된다고 할 때 1%라도 안되면, 결국 그것은 기능 구현이 되는 것이 아니라 개발 실패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능 구현에 대해서 확인할 때는 되게 꼼꼼하게 확인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된다면 이게 왜 되는지, 기능 구현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관련된 프로세스를 업체가 제대로 제시할 수 있는지 여부 확인은 필요합니다. 특히 사이트 규모가 클수록 기능 구현의 중요성은 더욱 커집니다.

홈페이지 제작 의뢰한다면, 어떤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업체를 골라야 할까?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 업체를 선정할 때 할 때 위 4가지 요소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만큼 업체가 웹사이트 제작에 관심을 가지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비스라는 것은 남이 원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에 불과합니다. 여기서 디자인을 잘한다. 개발을 잘한다. 포트폴리오가 화려하다. 홈페이지 관리 가이드도 드린다. 이런 것은 전혀 어필할 사항이 아니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디자인, 개발, 포트폴리오는 당연히 응당 해야 하는 Default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영역만 어필하는 것은 고객에게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서 고객의 외면을 받는 영업사원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따라서 홈페이지 제작 의뢰를 한다면 컨택한 웹에이전시가 그만큼 홈페이지 제작에 관심을 가지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리뉴얼을 한다면 리뉴얼을 왜 해야 하는지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하며, 기존에 홈페이지에 쌓인 데이터는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이런 부분을 미리 물어볼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진짜 관심을 가지는 업체는 그만큼 클라이언트의 비즈니스에 관심이 많고, 어떻게 하면 프로젝트를 잘 성공 시킬지 끊임없이 아이디어와 생각을 제안하기 때문입니다.

사업가의 첫 인상을
돋보일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작성자 : 웹핏 CEO 한상문
나만의 홈페이지 제작 컨셉으로 워드프레스 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을 하고 있으며 강의 플랫폼 / 매거진 / 렌탈 쇼핑몰 / 플랫폼 /
다국어 홈페이지 / 펀딩 사이트/ 예약 사이트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런칭 경험 보유
현재는 브런치에서 <노션처럼 체계적으로 익히는 워드프레스> 작가 활동 진행중
연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