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웹사이트 만들기, 사업가가 고려할 요인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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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웹사이트는 단순한 필요를 넘어서, 사업가에게 꼭 필요한 자산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자신의 전문성과 능력을 강조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있어 웹사이트는 가장 강력한 홍보 수단입니다. 개인 웹사이트 만들기에 있어서는 디자인, 개발, 기능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누구나 생각할수 있는 영역입니다. 그래서 사업가가 진정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몇 가지 더 중요한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핵심 요소들을 알려드립니다.
사업가가 웹사이트가 필요한 이유
- 비즈니스 이미지 구축
- 온라인 존재감 확보
- 고객과 지속적인 소통 채널
- 고객 트래픽 확보
- 신뢰성 향상
제작한 개인 웹사이트로 부터 사업가는 전문성과 신뢰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늘날은 아무리 상품과 서비스가 좋아도 알아줄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알리면서 고객에게 내 서비스를 각인 시키고, 이는 점점 고객과의 접점을 늘릴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채널톡, 문의 양식, 뉴스레터, 채팅 상담 등을 통해서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또한 고객이 읽고 싶은 콘텐츠를 작성해서 관심이 있는 잠재고객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자체만 있어도 서비스의 진정성이 느껴지고, 이는 경쟁업체와 차별화 포인트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제작시 누구나 고려할 요인
웹사이트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제작 목적입니다. 웹사이트 제작을 통해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다음은 방문자의 사이트 경험을 향상시킬 디자인입니다. 방문자 친화적인 디자인을 통해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흥미를 가지게 만들며, 재방문율을 높이게 되고, 결국 이는 비즈니스 체결에 이어집니다.
다음은 기획입니다. 홈페이지 제작을 하는데 있어서 사이트맵이나 기능은 어떤 것들이 들어가야 하는지 사전에 확인을 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제작 기획서 작성을 통해서 미리 이 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가라면 꼭 알아야 할 요인
이전 챕터에서 보았던 요인은 이미 홈페이지 제작을 한다면 누구나 한 번쯤은 고려하고 생각했던 요인입니다. 또한 홈페이지 제작은 이제 필요하다고 덜컹 제작하면, 그 불편한 유지보수와 비즈니스 차별점이 도드라지지 않는다면 오히려 방문자에게 외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다른 요인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타겟 고객 설정
- 경쟁사 분석
- 콘텐츠 전략
그러면 각 요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타겟 고객 설정
타겟 고객설정은 굳이 웹사이트 제작 말고도 비즈니스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를 해야 합니다. 오늘날은 경쟁보다 상품과 서비스가 넘치는 공급과잉의 시대입니다. 그래서 서비스를 먼저 선보이기 이전에 내가 판매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고객을 먼저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을 설정할 때는 범위를 좁게 하고, 먼저 고객이 아닌 대상을 먼저 골라서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사 분석
경쟁사 분석도 마찬가지로 타겟 고객 분석 만큼 먼저 우선시 되어야 하는 파트입니다. 경쟁사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경쟁사가 잘하는 점과 부족한 점을 분석하고,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자사 서비스에 적용할 기능이나 서비스가 무엇인지 선정하는데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 없이 서비스를 내놓는 순간 해당 서비스가 고객의 외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전략
콘텐츠 전략도 빠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퍼플렉시티나 챗쥐피티의 발달로 인해서 누구나 원하는 정보나 노하우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럴경우, 내 타겟 고객이 나를 보게 하려면 나만의 독특한 무요소를 보여줘야 합니다. 이중에서 가장 근본적인 영역은 바로 콘텐츠입니다. 아무리 경쟁사가 잘나도, 자사 사이트에서 보여주는 유일한 콘텐츠가 있다면, 방문자는 그 콘텐츠에 만족해서 지속적인 팬이 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니치한 웹사이트 수요는 더 많아진다.
앞으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할수록 점점 특정 분야나 관심사를 가지는 사람들이 찾고 싶은 비즈니스가 더 많아질 것입니다. 그렇기에 웹사이트 제작을 하더라도 어떤 경쟁사를 보더라도 항상 있는 회사 소개나, 회사 연혁 등을 넣기 보다는 자사만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특정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사업가는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니치 마켓을 겨냥한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그에 맞는 고객을 유치하여 경쟁 없는 독보적인 시장을 구축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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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을 하고 있으며 강의 플랫폼 / 매거진 / 렌탈 쇼핑몰 / 플랫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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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브런치에서 <노션처럼 체계적으로 익히는 워드프레스> 작가 활동 진행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