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니컬 SEO 사이트 등록 시 절대 놓치면 안되는 8가지 기술

2024-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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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니컬seo에 대한 모든것

테크니컬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 영역으로, 누구나다 만점을 받아야 하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기술 종류가 무려 200가지 정도 되어서 지금 당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기술이 무엇인지 모를 수 있습니다. 사이트 등록을 막 했거나 할 예정이라면, 지금 알려드리는 필수 사항들만이라도 반드시 실천하여 기본 점수를 확보하세요.

SEO에서 테크니컬 SEO가 차지하는 영역은?

먼저 SEO란 검색엔진을 통해서 타겟 사용자에게 내 콘텐츠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상위노출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여기서 SEO의 기술적인 부분은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이 잘 작동하기 위해서 설정하는 부분을 말합니다.

테크니컬 SEO는 과연 어디까지 해당할까?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검색엔진에 잘 전달해서 검색엔진이 해당 웹 사이트 및 페이지의 정보를 쉽게 인식해서 노출이 잘되게 해주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그래서 페이지 안에서 전적으로 이루어지는 기술입니다.

고객을 만족 시키는 콘텐츠를 발행하는 콘텐츠 SEO, 다른 사이트로 부터 추천 받는, 백링크를 받는 오프페이지 SEO랑 다릅니다. 사이트 내부에서 이루어지며 전적으로 검색엔진을 만족 시키는 것에 초점이 맞춰줘있습니다.

등록 or 관리 중에 등록부터 먼저 신경쓰세요.

테크니컬 SEO에서 등록을 할 때 반드시 신경을 써야 하는 영역이 있고, 반대로 관리할 때만 신경을 써야 하는 영역이 있다.

후자에는 이미지 스피드를 측정하는 SEO, 내가 작업한 코드가 시간을 많이 잡아먹지 않을까 확인하는 방법도 있고요. 그리고 AMP 라고 해서 내가 작업한 사이트가 모바일 친숙적인지 확인을 해야 하는 작업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를 등록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유지 보수에 해당하는 기술 들은 나중에 알아도 무방합니다. 지금 구글에서 주는 기본 점수에 해당하는 테크니컬 SEO를 먼저 잡고, 또한 그 기술들을 잘 관리하면서 추가적으로 관리할 때 더 신경쓰는 영역을 잘 관리하자 이겁니다.

웹사이트 등록시 필요 작업은?

여러분이 태어나면 국가에 출생신고를 하듯이 사이트를 만들고 나면 검색엔진에다가 신고를 합니다. 이 과정을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등록했다고 말합니다.

먼저 검색엔진이 내 홈페이지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내 사이트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세팅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대표적인 검색엔진인 구글이 내 사이트의 정보를 보다 쉽게 수집하면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작동원리

구글은 우리가 신고한 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차례대로 크롤링, 색인 생성, 랭킹 등의 과정을 거칩니다.

크롤링

크롤링은 검색엔진이 내 웹사이트에 있는 콘텐츠와 페이지를 이해하고 수집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각 검색엔진에 색인된 사이트맵의 정보를 참조해서 검색엔진이 행동합니다.

이때 크롤링이 잘 진행되려면, 검색엔진이 반드시 수집해야 하는 정보와 오히려 하지 말아야 하는 정보를 잘 구분지어서 정리해야 합니다.

인덱싱

인덱싱은 검색엔진이 수집한 정보를 가지고 사이트를 파악하는 작업입니다. 삽입된 동영상, 이미지, 글을 가지고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분별해서 정리합니다.

순위 나열

검색 엔진 상에서 실제로 검색하는 결과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는 SEO 작업은 바로 이 순위 결과를 보여주는 SERP에 해당하는 것이죠. 여기서 각 검색하는 키워드 별로 순위 1위에서 차례대로 매겨서 콘텐츠를 노출 시킵니다.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술 검색엔진 최적화 기술

다음으로 검색엔진 최적화의 첫 번째 단계 테크니컬 SEO를 작업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빼놓을 수 없는 기술을 알려드립니다.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은 검색엔진 로봇에게 보자면 책의 목차를 제공해주는 것과 같습니다. 내 웹사이트에 있는 모든 정보의 리소스를 순서대로 나열하는 파일을 제공하면서 검색엔진이 손쉽게 사이트를 크롤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로봇 파일 설정

로봇 파일은 검색엔진이 어떤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지 경계를 지정해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사이트 자체 내에서 robots.txt 형식으로 등록할 수 있는 이 파일은 로봇의 활동을 컨트롤합니다. 검색엔진이 수집할 웹 페이지를 살펴보면서 반드시 수집해야 하는 페이지나 개인 정보 장바구니 페이지등 검색엔진이 굳이 수집할 필요가 없는 페이지를 수집하지 않게 설정합니다.

이렇게 경계를 정해주기 때문에 검색엔진이 더욱 쉽게 사이트를 파악하면서 수집할 수 있고, 괜히 노출될 필요 없는 사이트가 노출해서 발생하는 감점 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캐노니컬 태그

캐노니컬 태그란 내가 제공하는 URL에서 검색엔진에서 우선적으로 크롤링하는 UR을 지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의 https://abc.com 이라는 사이트가 있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크롤러는 똑똑하지 않기 때문에 https://abc.com
과 http://abc.com 과 http://www.abc.com 등의 3개 사이트를 다 동일한 사이트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 입장에서는 1만 크롤링하면 되는데 크롤러는 3개씩이나 크롤링 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렇게 중복되는 url을 여러개 크롤링을 하게 되면 내 웹사이트가 가진 본래 url을 알기 무척 어렵게 됩니다.

이미지 대체 텍스트

이미지 대체 텍스트는 웹사이트에 올리는 사진, 인포그래픽 같은 이미지 콘텐츠에 넣는 작업을 말합니다. 원래는 이미지를 전혀 읽지 못하는 시각장애인을 배려하는 차원으로 이미지를 설명하는 글로 썼었는데, 오늘 날 들어서는 검색엔진이 수집하기 용이하게 해주는 정보로 바뀌었습니다.

보통 상위 노출에는 큰 영향은 없지만 구글에서 검색하는 방식이 키워드가 아니라 이미지 방식으로 한다면 꼭 반드시 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사이트 제목 – 타이틀 태그

사이트 제목 및 설명은 여러분이 만들었던 사이트를 검색엔진이 어떤 사이트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작업입니다. HTML상에서 Head와 Heda 태그 사이에서 Title태그로 작성되며 검색엔진이 주제를 쉽게 파악해서 사이트 수집을 용이하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제목에는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좋으며, 제작하는 페이지마다 각 페이지를 설명하는 제목이 포함되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검색엔진이 쉽게 파악하고, 키워드 검색해서 콘텐츠를 보는 소비자도 더욱 쉽게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설명 –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 디스크립션은 쉽게 말해서 웹페이지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요약한 설명글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유튜브영상을 볼 때 나오는 인트로 문구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사이트 제목과 마찬가지로 HTML 상에서 Head와 Head태그 사이에어 Meta Discription 태그로 작성되며 위치는 타이틀 태그 바로 밑에 있습니다. 검색엔진이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도와주기 보다는 키워드를 검색해서 콘텐츠를 보는 소비자에게 양질의 정보를 쉽게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그래서 소비자에게 클릭을 유발할 수 있게 글을 작성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픈 그래프 설정하기

오픈 그래프는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트위터 사용자를 위해서 웹사이트를 쉽게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메타 태그입니다. 웹 페이지 링크를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할 때 콘텐츠 제목, 이미지, 설명을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검색엔진이 웹사이트 정보를 할 때 기본적으로 오픈 그래프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크롤러가 정확하게 100% 정보를 인식할 수는 없기 때문에 별도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설정을 해서 발행하는 콘텐츠를 보는 소비자가 더욱 쉽게 콘텐츠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방문을 이끌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는 고객님이라면 반드시 꼭 알아가야하는 테크니컬 seo 테크닉 중에 하나 입니다.

SSL 인증 작업

구글은 2014년 부터 보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HTTP 일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사이트 보다 HTTPS 보완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사이트에 더욱 높은 점수를 준다고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어느순간 부터 HTTP로 제작한 사이트에는 다음과 같은 보완이 취약하다는 메시지가 뜨기 시작하면서 필히 보완작업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하는 작업이 바로 웹 서버에서 SSL 인증서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작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미래의 먹거리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가 화두로 되면서 마케터랑 개발자의 영역이 서로 공존되면서도 붕괴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점점 똑똑해지면서 단순 주의를 끄는 광고에 대해서는 거부감을 표시하고 있으며, 또한 네이버의 점유율은 시간이 갈수록 감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알아본 테크니컬 SEO를 시작으로 콘텐츠 SEO, 링크 빌딩 SEO 등의 다양한 최적화 기술을 익혀서 광고 비용 없이 마케팅 해보셨으면 합니다. 조만간 등록한 사이트를 어떻게 관리하면 좋은지 그리고 관리할 때 꼭 신경써야 하는 사항들을 알려드리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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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웹핏 CEO 한상문
나만의 홈페이지 제작 컨셉으로 워드프레스 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을 하고 있으며 강의 플랫폼 / 매거진 / 렌탈 쇼핑몰 / 플랫폼 /
다국어 홈페이지 / 펀딩 사이트/ 예약 사이트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런칭 경험 보유
현재는 브런치에서 <노션처럼 체계적으로 익히는 워드프레스> 작가 활동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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