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웹 사이트, 웹 디자인이 화려할수록 검색 엔진과 고객이 외면합니다.

2025-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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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쁜 웹 사이트가 주는 문제
예쁜 웹 사이트가 주는 문제

대부분의 사업가는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예쁘게 꾸미고 싶어합니다. 화려한 디자인으로 시선을 끌고, 감각적이고 예쁜 콘텐츠로 고객을 만족 시키면 금방 결제가 일어날거라고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웹개발 전문가인 제입장으로 봤을 때는 예쁜 웹 사이트 제작은 지양했으면 합니다. 사람을 볼 때도 겉모습말고도 내면을 봐야하듯이, 웹사이트역시 실속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화려한 디자인은 비즈니스가 실속 없어 보이거나 가벼워 보일 수 있고요. 고객 입장에서 브랜딩이 가지는 아이덴티티가 떨어져 보이고요. 원하는 정보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가 가득한 디자인은 검색엔진 최적화, 즉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글에서는 웹사이트를 예쁘게 만들고 싶은 심리와 그로 인한 문제점, 그리고 웹사이트 제작 시 꼭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웹 디자인을 이쁘게 만들고 싶은 심리

누구나 사람을 처음 볼 때 첫 인상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되도록 멋있게 보이거나 이쁘게 보이게 싶죠. 웹사이트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웹사이트를 보자마자 고객 입장에서 와 정말 예쁘다. 아름답네 이런 감탄을 이끌어내고 싶죠. 그래서 만들 때 잘보이고 싶은 마음에 이것 저것 꾸미는데 신경씁니다.

그래서 색상은 되도록 화려하게 여러 색상을 넣고요. 애니메이션은 최대한 꽉꽉 채워서 넣고, 일러스트나 포토샵으로 만든 이미지도 왕창 넣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이쁜 이성이 매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웹사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쁨”에만 초점을 맞추면 그 비즈니스가 가지는 본질을 놓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고객인 검색엔진 최적화를 놓칠 수 있습니다.

예쁜 웹 사이트 디자인이 가지는 문제점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예쁜 웹 사이트가 가지는 문제점에 대해서 집어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4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 느린 웹 페이지 로딩 속도
  • 부실한 정보 전달
  • 떨어지는 SEO 성능
  • 저조한 고객 만족도

느린 페이지 로딩 속도

먼저 디자인에 치중하다보면 이미지나 영상을 넣게 됩니다. 이럴경우 고객 입장에서 다 다운로드를 받아야 하니까 많은 트래픽 용량을 차지합니다. 이는 웹페이지 로딩 속도를 느리게 하는 주범입니다.

게다가 고객이 스크롤 내릴수록 여기저기서 쏟아지는 효과나 애니메이션을 신경쓰게 됩니다. 마치 애플 처럼 말입니다. 이쁘게 보일수록 사이트는 그만큼 부하가 생깁니다. 애니메이션을 많이쓰는 것은 그만큼 JS랑 CSS를 많이 씁니다. 따라서 코드가 많아질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면서 고객이 바로 이탈하는 겁니다.

불편한 관리

화려하게 웹사이트를 만들수록 홈페이지 유지 및 관리는 더 어려워집니다. 왜냐하면 커스텀으로 만든 디자인이 많기 때문에 디자인 수정시 웹사이트 들어가서 코드 변경을 하는게 아니라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통해서 바꿔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AI로도 대체되기 어렵기 때문에 일일이 작업자가 손으로 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사이트 업데이트가 빨리 진행되기가 어렵고, 그만큼 유지 보수 비용이 많이 늘어납니다.

떨어질 수 밖에 없는 seo 성능

디자인 요소가 과도하는 것은 검색 엔진 입장에서 수집할 정보가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카드 뉴스 같은 것은 우리 눈에는 제목, 본문, 이미지가 정확하게 명시됩니다. 하지만 해당 파일 확장자가 png나 jpg같은 이미지로 인식되는 순간, 검색 엔진 입장에서는 이미지로 인식할 수 빆에 없습니다. 그래서 사이트맵을 등록해도 검색엔진에 노출되기가 어렵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핵심은 바로 구조적으로 배치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있기 때문이죠. 

저조한 고객 만족도

마지막으로 빠른 고객에게 상담을 잡기 위해서 종종 팝업을 여러개 띄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고객 입장에서 관심을 가지고 들어왔는데, 불필요한 팝업이 여러개 뜨니 순간 불쾌한 감정이 들 수 있습니다. 즉 사업자 입장에서는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고 싶어서 여러개 띄운 팝업은 사이트에 관심이 있어서 방문한 고객에게는 불필요한 경험을 만듭니다. 그래서 팝업은 되도록 개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웹사이트 제작 고려요소 3가지

그러면 웹사이트 제작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다음의 3가지를 꼭 고려했으면 좋겠습니다. 누구나 다 알아야 하는 디자인, 기능, 기획 등의 당연한 내용은 뺐습니다. 

  • 컨셉
  • 정보 구조 설계
  • SEO 전략

컨셉

웹사이트 제작할 때 있어서 컨셉 설정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요즘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사이트를 만들다고 해도 고객 입장에서는 선택해야 하는 명분 즉 차별화가 없습니다. 

따라서 컨셉은 웹사이트의 방향성을 결정짓는 핵심입니다. 고객 입장에서 다른 비즈니스가 아닌 나를 선택하는 이유를 먼저 어필을 해야 고객이 납득하기 때문입니다.

컨셉이 명확할수록 사용자는 더 쉽게 비즈니스를 기억하고, 각인이됩니다. 이는 결국 장기적으로 신뢰 관계를 쌓는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정보 구조 설계

정보 구조 설계는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콘텐츠를 최대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배치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더 편리하고 직관적인 사이트 탐색 경험을 줍니다.

정보 구조 설계에는 다음의 4가지가 있습니다.
– 사용자 중심의 구조 설계
– 콘텐츠 카테고리 구성
– 시각적 계층 구조 기반 카드
– 검색 및 필터 기능

SEO 전략

아무리 웹사이트가 멋지고 아름답더라도 고객이 찾아오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즉 검색엔진에서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에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 비즈니스는 절대 잘 성장할 수 없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검색의도 분석, 콘텐츠 구조화, 로딩 속도 최적화 등 SEO 전략을 초기에 설계해야 합니다. 이는 사이트의 노출을 극대화하고, 고객 유입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웹사이트 제작은 온라인 첫인상을 만든다.

웹사이트는 단순한 정보 전달 수단이 아닙니다. 이는 잠재 고객이 브랜드를 처음 접하는 **온라인 첫인상**입니다. 첫인상이 좋으면 신뢰와 호감이 형성되며, 이는 고객 전환으로 이어집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화려함이 아닌, **컨셉, 정보 구조, 그리고 SEO**와 같은 본질적인 요소들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해야 합니다. 좋은 첫인상은 브랜드의 성공적인 성장을 이끄는 핵심이 될 것입니다.

첫인상이 좋은 웹사이트는 고객 입장에서 호감을 가지게 만들고, 궁금증을 유발하고, 결국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는 이렇게 제작해야 합니다.

사업가의 첫 인상을
돋보일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작성자 : 웹핏 CEO 한상문
나만의 홈페이지 제작 컨셉으로 워드프레스 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을 하고 있으며 강의 플랫폼 / 매거진 / 렌탈 쇼핑몰 / 플랫폼 /
다국어 홈페이지 / 펀딩 사이트/ 예약 사이트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런칭 경험 보유
현재는 브런치에서 <노션처럼 체계적으로 익히는 워드프레스> 작가 활동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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