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걸러야 하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업체들의 공통점
.
워드프레스는 그 활용도와 자유도 때문에 누구나 원하는 사이트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업체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업체는 인기에 편승해서 제작은 하지만, 결국 결과물이 기대에 미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피해는 업체보다는 고스란히 의뢰인의 몫입니다.그렇다면 어떤 업체는 걸러내고, 좋은 업체를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걸러야 하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업체 공통점
유지보수가 어려운 설계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구조에다가 제공하는 플러그인이 많기 때문에 다른 홈페이지 제작 툴에 비해서 확장도와 자유도가 정말 높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랜딩페이지 제작부터 시작해서 쇼핑몰 / 강의 사이트 / 블로그 / 매거진 등의 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웹사이트를 쉽게 만들 수 있는데요.
문제는 이게 만들기는 너무나도 쉽지만, 향후 유지 보수하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사가 바로 테마인데요. 지금도 크몽을 살펴보면 매거진을 제작하려는 일부 업체들이 있습니다.
이 분들이 주로 제작할 때 사용하는 테마가 뉴스페이퍼나 컬러매그인데요. 이 테마를 사용하면 진짜 딱 그럴싸한 디자인의 매거진 사이트가 하루만에 뚝딱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이트는 너무 쉽게 만들었지만, 그만큼 추후 감당할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요. 먼저 첫 번째로는 커스터마이징이 어렵습니다.
테마를 가지고 그대로 만들다 보니까 괜히 커스터마이징을 하게 되면 테마나 플러그인이 충돌 나서 사이트가 오류 나기 너무 쉽습니다.
두 번째, 사이트가 매우 느려집니다. 사이트의 속도는 가벼운 테마와 코드의 최적화에서 비롯됩니다. 그래서 테마는 최대한 무게가 가벼워야 하는데, 컬러매그랑 뉴스페이퍼는 너무 무겁습니다. 그래서 사이트 방문자가 많아지면 그만큼 버벅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항상 업데이트시 이슈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명확한 메시지의 부재
매출을 만들어주겠다. 매출이 발생하지 않으면 100% 환불 아니면 수많은 고객 후기로 어필을 하는 업체들이 정말 많습니다. 물론 의뢰자 입장에서 당장 결과가 발생하면 좋으니까 혹할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게 메시지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업을 떠나서 연애를 생각해봅시다. 만약에 당신이 소개팅에서 이성을 만났는데, 그 이성이 처음 만나자마자 자기 집안 재산은 빵빵하고, 차는 벤츠를 끌고 다닙니다.
그런데 그런 이성이랑 우리가 연애를 하던가요? 조건도 그렇게 좋은데 하지 않는 이유는 맞습니다. 이사람이 비록 재산은 풍부하지만, 인간적인 매력이 느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홈페이지 제작할 때도 연애때의 접근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여러분의 서비스를 알게 된 고객이 여러분을 사랑하고, 여러분의 진정한 팬이되고, 그렇게 팬이 많아지면 당연히 사업은 잘될 수밖에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검색 노출 결과 어필
사실 이 부분은 굳이 워드프레스 말고도 홈페이지 제작 업체를 고를 때 걸러야 하는 부분이다. 이들이 검색 결과를 가지고 포트폴리오로 내세우는데, 주로 노출하는 결과가 회사명을 검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사실 사이트 등록을 하는 순간부터 회사명을 등록하고, 등록된 회사명이 검색시 1페이지내에 노출이 되는 것을 말이 안 된다고 봅니다. 그건 당연한 겁니다.
그래서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서 자기는 seo를 잘한다고 말하는 업체의 말은 조금은 걸러서 들을 필요가 있다고 권해드립니다. 이들이 내세우는 결과는 실력이 아니라 당연한거기 때문이니까요.
오히려 진짜 제대로 보려면 업체가 평소에 SEO 즉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고객에게 콘텐츠 SEO 부분에서는 어떤 콘텐츠를 제작하면 좋은지 안내를 해야 하고, 테크니컬 SEO 부분에 대해서는 하자 없이 대응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면 이 업체들이 잘못되었나?
그렇다면 이들 업체가 과연 잘못되었을까요? 요즘 들어서 생기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업체들의 탄생 배경을 보면 전혀 그렇게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보통 이분들이 서비스를 런칭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바로 유혹입니다. 쉽게 노트북 가지고 할 수 있고, 2~3개 정도 제작을 하면 직장인이 받는 평균 월급 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작도 드래그앤 드롭방식으로 하니까 굉장히 쉽고, 노코드 툴입니다.
하지만 의뢰자 입장에서는 어떨까요? 진짜 자기 서비스가 잘되고 싶은 마음에 문의했는데, 저런 이유를 가지고 제작하는 업체를 만난다면 뭔가 성이 차지는 않겠죠.
그래서 짧게 말씀드리면 그 누구의 잘못도 아닙니다. 그냥 쉽게 제작하고 돈을 벌려고 하는 마인드를 주입해서 너도나도 따지지 않고 행동하게 하는 그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업체에게 의뢰를 문의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글을 마치면서 어떤 업체에게 의뢰를 하면 좋을까요? 제가 설명했던 내용과 반대로 하는 업체를 만나는 것이 베스트긴 하겠지만, 요런 부분을 한 번 고려를 했으면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고집하는지?
사실 워드프레스가 전 세계인 30% 이상 쓴다는 만능 홈페이지 제작 도구라고 해도, 모든 홈페이지를 워드프레스로 제작해야 하나?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굳이 워드프레스로 제작하지 말아야 하는 케이스가 종종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주문 처리를 하고 싶은 쇼핑몰을 제작하고 싶으면 아임웹이나 카페24면 충분합니다.
또한 간단하게 내가 하는 서비스를 테스트해보고 싶어서 랜딩페이지를 만들면 족하다. 그러면 웹플로우나 프라이머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숨고 같은 플랫폼을 만들고 싶다. 그럴경우 워프보다는 자체 개발을 추천합니다. 이런식으로 고객이 제작을 원하는 홈페이지에 맞춰서 어떤식으로 개발을 진행할 지 먼저 제안을 하는게 올바르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딩을 보는 관점이 있는지?
이 부분은 홈페이지 제작 업체를 볼 때도 꼭 고려해야 하는 부분인데요. 많은 개발업체가 제작 의뢰를 맡으면 달랑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홈페이지 제작에는 고객이 요구하는 기능 구현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지금 제작하는 홈페이지에 고객이 생각하는 바가 디자인이나 문구 / 페이지 구조 등을 잘 설계해서 홈페이지가 전체적으로 어떤 느낌을 주는지가 더중요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는 홈페이지를 쉽게 제작하는 도구에 불과합니다. 이 도구를 가지고 내가 고객에게 보여주려는 서비스가 얼마나 매력적이고 가치있게 보여줄지 이 부분에 대해서 같이 고민하면서 전략을 찾는 업체랑 작업했으면 합니다.
고객의 눈길을 끄는 맞춤 홈페이지
나만의 고유 스타일과 메시지를 보여주세요.
제작을 하고 있으며 강의 플랫폼 / 매거진 / 렌탈 쇼핑몰 / 플랫폼 /
다국어 홈페이지 / 펀딩 사이트/ 예약 사이트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런칭 경험 보유
현재는 브런치에서 <노션처럼 체계적으로 익히는 워드프레스> 작가 활동 진행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