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가 필독 사항 : 웹사이트란? 웹사이트 제작 방법 및 순서

2024-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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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제작 방법

웹사이트는 사업가에게 있어서 사업 홍보를 넘어서 사업 성공을 하는 데 있어서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업가들이 온라인에서 두터운 존재감을 쌓고,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서 웹사이트 제작에 매진하고 있는데요. 근데 막상 시작하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손을 봐야할지 막막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웹사이트 제작 방법 및 순서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립니다.

웹사이트의 정의

웹사이트란 인터넷을 통해서 접속할 수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비즈니스에 필요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온라인 공간을 말합니다. 사업가에게 있어서 웹사이트는 자사 브랜드를 알리는 얼굴이자,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중요한 공간입니다. 따라서 종종 웹사이트를 나 대신 24시간 동안 일하는 영업사원이라고 부릅니다. 

과거에는 웹사이트가 단순히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만 제공하는 큐레이션 모델이었다면, 오늘날은 고객 니즈에 맞는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해서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맞춤형 사이트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제작 방법

웹사이트 구축 빌더 선택

웹사이트를 제작하기에 앞서서 적합한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는 웹사이트 제작시 직접 코딩을 하면서 개발을 했지만, 요즘에는 아임웹, 웹플로우, 프레이머, 버블, 워드프레스, 그누보드 등으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솔루션이 다양합니다. 각 솔루션마다 기술 수준에 따라서 장단점이 있으므로, 본인 사업 규모나 구현해야하는 기능에 맞는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메인 및 웹호스팅 준비

다음에 준비할 것은 도메인과 호스팅입니다. 도메인은 일종의 웹사이트 주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쉽게 기억할 수 있게 키워드나 브랜드 이름을 넣어서 짓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준비할 것은 호스팅입니다. 호스팅은 웹사이트에서 만드는 코드와 이미지나 텍스트등의 콘텐츠 등의 파일을 저장하는 서버를 말합니다. 이렇게 서버에 콘텐츠를 저장한다음에, 방문자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제공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서버를 준비할 때는 속도와 방문자 방문으로 생긴 데이터인 트래픽을 잘 처리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봅니다. 특히 가성비 있게 사용하고 싶다면 벌쳐 호스팅을 추천드립니다.

콘텐츠 준비 및 사이트맵 설계

다음은 방문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작업이 바로 사이트맵 설계와 콘텐츠 준비입니다. 사이트맵 설계는 방문자가 들어올 경우 화면 상단에서 클릭시 들어가는 메뉴를 설계하는 영역을 말합니다. 주로 사이트맵은 주로 업종이나 비즈니스에 따라서 다른 편입니다.

콘텐츠는 방문자가 봐야하는 텍스트, 이미지, 영상, 움짤, 아이콘 등을 총칭한 영역을 말합니다. 홈페이지 자체에 텍스트만 있으면 지루하기 때문에 각 메뉴나 섹션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해서 사용자의 홈페이지 이용 경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퍼블리싱

다음은 직접 웹사이트를 만드는 퍼블리싱입니다. 앞단의 방문자가 클릭하면 들어가는 메뉴들을 설계했고, 각 메뉴에 들어가는 콘텐츠를 설계했다면, 이제 실제로 퍼블리싱을 해서 각 페이지에 맞는 콘텐츠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이때 웹사이트 제작 솔루션의 도움으로 쉽게 ppt 만지듯이 드래그앤 드롭 방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메인 페이지만 만들면, 알아서 화면이 작아짐에 따라서 반응형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서 1920px을 넘는 대형 사이즈의 모니터가 나오고 있고, 갤럭시 폴드가 나오면서 이런 기기에 접속하는 사용자를 위해서 반응형 디자인을 더 신경 쓸 필요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왠만한 기기로 접속하는 사용자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반응형 디자인을 놓치지 않았으면 합니다. 

웹사이트 검색엔진 등록

마지막으로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등록합니다. 검색엔진 등록은 일종의 출생신고랑 비슷합니다. 여러분이 태어나면 부모님이 직접 구청에 가서 출생신고를 해서 여러분의 신원을 알리듯이 웹사이트도 마찬자지입니다. 검색엔진에 웹사이트가 나왔다는 것을 신고하면 검색엔진이 이제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수집해서 검색엔진에 노출시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서 가시성과 트래픽을 높일 수 있고, 이는 결국 더 많은 잠재 방문자의 방문을 이끌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제작 시 놓치는 요소

마지막으로 웹사이트 제작을 하다 보면 제작만 신경쓰다보니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간과할 수 있는데요. 그럴 때 아래 요소들을 미리 인지하고 준비하는 것이 성공적인 웹사이트 제작과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웹페이지 유형 고려

웹페이지 유형은 제작하는 하나의 페이지마다 유형을 말합니다. 정적으로 만드는 HTML 세부 페이지를 제외하고 대표적으로 문의페이지, 게시판 페이지, 회원 가입 및 로그인 페이지, 개인 계정 페이지, 장바구니 페이지 등이 있습니다. 이 웹페이지 유형이 사업 목적에 따라 정의되어 있지 않으면, 나중에 웹사이트 제작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능 기획서 작성

회사 소개 홈페이지나 간단한 랜딩 페이지 같은 경우는 상관 없지만, 웹사이트 제작 초기에는 기능 기획서 작성이 중요합니다. 기능 기획서 작성없이 단순하게 레퍼런스만을 가지고 만들면 나중에 그 웹사이트에 필요한 기능이 누락된 상태이기 때문에 웹사이트 운영이나 관리에 큰 차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컨셉 및 차별화 고려

오늘날 들어서 웹사이트는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제작하는 방법도 유튜브나 인터넷을 통해서 차고 넘치고, 제작 방법을 알려주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렇게 알려주는 방법이 많고, 그 방법을따라서 제작해도 웹사이트가 이쁘지 않고 돋보이지 않는 이유는 바로 비즈니스가 가지는 컨셉이나 차별화에 대해서 깊은 고민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전에 독창적인 비즈니스 컨셉을 도출하고, 경쟁사 대비해서 어필할 요소가 있는 차별점 도출은 웹사이트 제작에 있어서 엄청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웹사이트 관리 방법

마지막으로는 웹사이트 관리 방법입니다. 웹사이트는 한 번 만들고 끝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리와 유지보수를 통해서 개선 시켜나가야 합니다. 그렇기에 사용자 경험 모니터링, 정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웹사이트 보안 작업, 홈페이지 직접 관리하여 효율적으로 웹사이트를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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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웹핏 CEO 한상문
나만의 홈페이지 제작 컨셉으로 워드프레스 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을 하고 있으며 강의 플랫폼 / 매거진 / 렌탈 쇼핑몰 / 플랫폼 /
다국어 홈페이지 / 펀딩 사이트/ 예약 사이트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런칭 경험 보유
현재는 브런치에서 <노션처럼 체계적으로 익히는 워드프레스> 작가 활동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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